자동차, 예술 그 이상의 공간 CARTIST STUDIO
안녕하세요. 동탄랩핑 전문시공점 카티스트스튜디오 입니다.
PPF / 랩핑을 메인시공으로 수도권 오너님들에게
굉장히 핫하게 소문나고 있는 자동차필름 전문시공점이예요!
다녀가신 분들은 아십니다.
왜 CTS(카티스트스튜디오)인지!
차량에 대한 마음가짐이라던지
기술력에 대한 자부심이라던지.
저희는 자신있습니다.
시공자가 꼭 가져야 할 마인드와
사업가로 가져야 할 서비스마인드까지.
뭐 하나 놓치고 싶은 부분이 전혀 없습니다!
칭찬에 항상 더욱 겸손해지는 CTS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보여드릴 차량은
동탄랩핑을 정말 아껴주시는 오너님의 차량인데요~
무려 2년동안 3번의 방문을 해주신 저에겐 아주 특별한 오너님이세요
카티스트블로그를 관심있게 봐주시는 분들에게는
꽤나 친숙한 차량일 수 있을텐데,
간단한 시공정보부터 공유해드리면서
빠르게 시공기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공 차량 : 메르세데스 벤츠 S클래스(S63)
시공 내역 : 전체랩핑 + 전체 크롬죽이기
시공 제품 : 비닐프로그 매트블랙(사틴블랙)
/ 슈퍼글로시 피아노블랙
시공 시간 : 3박4일
S클래스 차량 입고
바로 이 차량이예요!
낯이 익으신 분들도 계실거라 생각되는데,
1년전즈음? 블랙 유광차량에 사틴펄화이트로 전체랩핑 했던 오너님이신데요~
워낙 랩핑에 관심에 많으시고
차량 꾸미시는걸 좋아하시다보니
다시 재방문 하셨어요!
비닐프로그의 매트블랙이라는 제품으로 시공이 될 예정인데,
타브랜드의 사틴블래과 동일한 컬러로 보시면 된답니다.
하지만 고광택필름 답게 페이퍼라이너에서 볼 수 없는
매끈한 표면 질감과 더욱 다크한 느낌의 색감이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어요!
대체적으로 벤츠 모델들이 랩핑하기엔 너무 최적화 되어있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래도 들뜨기 쉬운 부분들은 반드시 존재하죠!
불과 1년밖에 되지는 않았지만
갓 전체랩핑이 마무리 된 차량처럼
들뜸 없이 완벽하게 안착이 되어있는 모습입니다.
도중도중 사용감이 생긴 것은 어쩔 수 없지만
이정도면 동탄랩핑 시공을 받으시고
큰 스트레스 없으셨을 것 같아요~!
전체 크롬딜리트 시공
동탄랩핑이 전체랩핑만큼이나 자랑하는
바로 크롬죽이기 시공을 먼저 진행했는데요~
다른 패널들에 비해 안쪽마감이 더욱 까다롭기 때문에
커팅에 초집중! 해야하는 시공품목이예요!
하지만 커팅은 자동차필름 시공기술 중 가장 자신있는 부분이랍니다.
우선 뒷범퍼 하단에 길쭉하게 장착 된
크롬가니쉬부터 진행했습니다.
붙이는 것은 누구나 붙일 수 있는데
마감결과물에 있어 어떤 동탄랩핑샵을 선택해야 할지
판가름이 난답니다!
윈도우 몰딩 시공이랍니다!
보시는 것처럼 인스톨은 쭉 길게 나있는 모양이기 때문에
먼지와 자국에만 신경 써주면 되고
안쪽마감이 가능한 곳과 키스커팅을 해야 하는 부분들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커팅에 임해야 합니다!
1mm의 오차도 없이 재단이 되어야만
최고의 퀄리티를 낼 수 있어요!
생각보다 난이도가 있던 전면 라디에이터 그릴 입니다.
수많은 오염물과 만나는 곳이기 때문에
더욱 전처리에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예요!
유광 필름 특성상 안쪽으로 유입되는 먼지들이
필름표면으로 표현이 잘 되기 때문에
오히려 더욱 지저분한 결과물이 나올 수 있어요!
그릴 살 하나하나도 신경써 작업합니다.
가끔 오너님들이 문의를 주실 때
이런 작은 파츠 랩핑을 간단히 보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하지만 작으면 작을수록 작업의 난이도는 올라가고
특히나 마감 공간이 협소한 파츠들은
의외로 시공가가 높은 편입니다.ㅎㅎ
작업자가 신경써야 할 요소들이 많기 때문이예요!
S63 매트블랙 전체랩핑
본네트부터 진행 합니다.
대략 한 1900mm의 여유있는 필름을 올려주고
사각의 필름의 모서리들을
양쪽에서 잡고 팽팽하게 당겨줍니다.
늘려준다는 느낌보다는 주름을 펴주는 느낌이예요!
중앙부터 사방으로 스퀴지를 해주며 나가게 되는데,
스퀴지를 해나가며 붙이는 방법이 아니다보니
두번째 사진처럼 에어가 차있게 돼요!
이럴때 제품의 시공성이 굉장히 중요해진답니다.
비닐프로그의 제품은 에어프리가 정말 미친듯 좋아요!
보통 고광택필름 시공할 때 에어프리를 잘못 사용하게 되면
공기가 찼던 부분에 자국이 진하게 남아
표면이 굉장히 지저분하게 보이기도 합니다!
그런 점에 있어 비닐프로그 제품은 제가 취급하는 랩핑필름 중
단언 최고라 할 수 있습니다.
인스톨이 마무리 된 본넷입니다!
확실히 선들이 더욱 뚜렷해지면서
어마어마한 포스감을 드러내는 S63 차량입니다.
bonnet 하단에는 굴곡이 있어 늘림이 생겼기 때문에
열수축 확인을 반드시 잊지 않고 진행하여야 합니다.
붙어있다고 끝이 아니죠!
필름은 열에 의해 수축과 이완을 하기 때문에
특히나 AMG의 뜨거운 열을 만나게 되면
강한 수축이 발생하여 as가 생겨 오너님과 동탄랩핑샵 입장에서도
좋은 결과물은 아니죠!
앞휀더 시공입니다.
앞휀더는 ㄱ자의 형태로 두가지의 힘방향을
나누어 붙이게 되는데
상단의 ㅡ방향은 사진을 보시는 것처럼 잡아주고
모서리가 몰려있는 끝은 모서리로 주름이 몰리지 않도록
넓게 벌려 잡아주어야 마감할 때 절개를 최소화하여
finish 할 수 있습니다.
ㅡ방향의 인스톨이 마무리 되면
하단의 ㅣ 방향으로 방향을 틀어
잡아주게 됩니다~!
잘못 된 방향으로 늘림을 줄 경우
짜글짜글한 주름이 생겨 시공의 하자나
시공의 어려움이 생기기 때문에
자동차필름에서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도어 4ea 시공입니다.
3d보다는 2d에 가까운 파츠인만큼
작업의 난이도가 있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불필요한 자국이나 먼지 유입을 최소화 하기 위해
리포지션을 해야하는 방법보다는
위에서부터 하단으로 필름후지를 걷어내면서
스퀴지로 자리를 잡아가는 방식으로 시공 되었습니다.
측면의 마지막 후측 쿼터패널입니다~
가장 많은 양의 원단이 사용되는만큼
절대적으로 실수에 유의 해야하는 파츠죠~!
물론 난이도가 어렵거나 그렇지는 않지만
시공자도 어쩌지 못하는 먼지유입이 가장 큰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S클래스는 C필러가 독립적으로 있는 구조는 아니라
그나마 먼지 유입이 덜 할수는 있겠지만요!
비슷한 장면인 것처럼 보이는 사진 두장입니다.
하지만 스퀴지의 방향을 보실 수 있도록 올려봤구요~
스퀴지의 방향은 필름을 작업자가 늘려 놓은 방향입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수직적인 헤라스킬을 가져가야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방향을 맞춰 가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볼륨이 있는 곳엔 반드시 오목함이 존재하죠!
눌러 붙이기에 큰 무리가 없기 때문에
헤라보다 더욱 넓게 면을 잡을 수 있는 손바닥으로
멈춤없이 한번에 붙어야하는 부분까지 한번에 밀어주는 모습입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한번에 입니다!
오목한 부위를 스퀴지할때는 필름에 텐션이 들어가기 때문에
붙어있는 부분과 떨어져있는 부분의 경계가
선으로 남기 때문에 멈춰서는 안돼요!
마무리 된 install 입니다.
동탄랩핑의 주름컨트롤을 보시면 (왼쪽사진)
마감이 되어야 할 라인이
주름과 정확하게 일치하시는걸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부위부위마다 필요한 주름을 차량에 주는 것은
추후 들뜸 없는 결과물을 예측할 수 있게 합니다!
원바디의 도장컬러가 블랙에 가까울수록
마감의 편의성이 있는데
단차사이로 보이는 부분이 그림자져서 보이는 시각적 효과로 인해
밝은 컬러의 차량에 랩핑하는 것보다 마감을 짧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black 컬러인 S클래스차량은
윈도우몰딩과 필러라인의 단차를 이용하여
쉐이빙하여 일정하고 정교하게 커팅할 수 있습니다.
시간단축에도 굉장히 이점이 있구요~
라인이 삐뚫어진 부분 없이
아주 깔끔하게 재단 되었죠~?
필름시공에서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앞뒤범퍼 시공입니다.
전체적인 인스톨방향은 휀더쪽으로 돌아가는 방향인
횡의 늘림을 기본적으로 하되
또 다른 한작업자는 주름지는 것을 수직으로 벌려
붙는 면에 텐션으로 생기는 주름을 펴주면서
installation을 해주어야 합니다.
횡으로 오던 방향이
양쪽 끝단으로 오면서 수직으로 변경이 되기 때문에
역시 필름도 그 방향성에 맞춰 붙혀지게 된답니다.
특히 앞범퍼는 차량전체의 이미지를 결정짓는 중요한 파츠인만큼
다양한 굴곡과 다양한 방향이 존재하는데
불필요한 부분의 필름을 절개하여
차량이 필요로 하는 방향을 맞춰 시공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인스톨과 마감이 동시에 진행이 된답니다.
또한 그릴이나 장식류들에 간섭을 받는 부분들보다
안쪽으로 들어가있는 부분들은
주변필름을 들어 필름이 늘어나 붙여지는 것을 방지하고
자연스럽게 스스로 자리를 잡아가게 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PPF나 랩핑이나 필름이 늘어나는 것은
시공에 편리함을 주지만 내구성 측면을 고려했을 때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트렁크 입니다.
s클래스 전체랩핑에서
가장 오목한 부위를 고르라면 번호판 플레이트가 장착되는
트렁크하단입니다.
필름이 늘어날 것을 대비하여
너풀너풀한 상태로 올려 오목한 부분 주변으로
먼저 깔끔하게 스퀴징을 하게 되고
힘을 제일 많이 받게 되는 곳부터
먼저 붙인다음 보다 텐션이 적게 걸리는
가운데를 인스톨하면 자국없이 깔끔한 시공이 가능합니다.
S클래스 (S63) 전체랩핑 완료
크롬죽이기와 사틴블랙 전체랩핑이 완료 된 S63 차량입니다.
기존에 사틴화이트때도 참 예쁘다고 느꼈는데
역시 AMG 같은 고성능 차량들에겐
사틴블랙만한 컬러가 없는 것 같습니다.
특히 BMW차량에 비해 유려한 라인 가진 벤츠는
유색의 필름보다는 이렇게 무책색으로 랩핑 했을 때가
가장 예쁜거 같아요! 물론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면작업의 모습입니다.
이물질이 크게 들어간 것 없이
또 시공에 어려움이 없었던만큼
매끈한 표면이 원도장이라고 해도 믿을 정도의
시공력과 제품품질입니다.
앞범퍼 디테일입니다.
M범퍼들에 비해 AMG범퍼는 정말 꿀같은 범퍼죠!
난이도가 낮아질수록 당연히 결과물은 더욱 깔끔하죠!
일절 탈거한 부품 없이 이러한 동탄랩핑을 원하신다면
카티스트스튜디오입니다!
모서리마감입니다.
크롬딜리트의 마감까지 한꺼번에 보실 수 있을텐데요
보통 랩핑에서 모서리는 주름이 지는 부분을 절개하여
포개어 덮다보니 자칫 필름이 겹치는 부분이 생기면서
필름똥이 생기게 되는데
보시는 것처럼
어떠한 각도에서 보게 되더라도
디자인을 해치는 요소들을 보시기 어렵습니다.
틈새들도 정확한 길이를 체크하여
주행중 진동에 의해 들뜨는 것 없이
또 길이감이 부족하여 원도장이 보이는 부분 없이
정말 오차없는 완벽한 틈새마감으로 도와드렸어요!
안쪽으로 숨기는 형태이기 때문에
출고당시 이렇게 예쁘게 나가는 것은
어떤 샵이라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추후 문제가 생기는 부분들까지 확실하게 고려하여
S63 사틴블랙 전체랩핑을 진행하였습니다.
전면 라디에이터 그릴의 크롬죽이기 모습입니다.
확실히 매트블랙에 대비되는 크롬을 다 지워놓으니
예쁜 것은 물론이고 이 차량의 퍼포먼스를 대변하는 느낌도 듭니다.
스태프도 꽉 채워서 시공 도와드렸고
모서리 마감 역시 랩핑흔적 절대 남기지 않고
깔끔하게!!
지금 당장 출고 사진만 보여드릴 수 있다보니
뜬다 안뜬다를 말씀드릴 수는 없겠지만
저는 자신합니다!
S클래스의 트렁크리드! 절대 안뜹니다!ㅎㅎㅎ
이전 사틴펄화이트 때도 그랬구요~
그렇다고해서 저희가 프라이머나 접착증진제를
사용하진 않습니다.
오롯이 필름의 고유접착력만 가지고 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영상 보시면서
이번 동탄랩핑 S클래스(S63) 사틴블랙으로 올블랙 전체랩핑
시공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유독 오늘 사진도 많고 말도 많았던 긴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