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e400 쿠페 프런트 립 / 디퓨저 크롬 몰딩 부분 랩핑 / 대구 카앤맨
안녕하세요.
대구 자동차 부분 포인트 랩핑 / 크롬 죽이기 랩핑 시공 전문 카앤맨(Car & Man)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작업은…
벤츠 e400 쿠페 차량의 전면 크롬 몰딩 / 후면 디퓨저 부분의 크롬의 블랙 유광 포인트 랩핑…
크롬 죽이기 작업입니다.
전면의 크롬 몰딩은 블랙 유광으로 랩핑을 정하고 오셨는데….
후면 디퓨저 부분의 크롬 몰딩은 유광 카본으로 할지…
블랙 유광으로 할지 고민을 좀 하셨습니다.^^;
추후에 리어 스포일러를 부착하실 건데… 카본으로 주문을 하셨다고…
그래서 하단의 저 크롬 몰딩도 깔 맞춤으로 카본이 나을지…
아니면 그냥 무난하게 블랙 유광이 나을지 고민을….ㅎㅎ
블랙 유광의 경우는 어떤 부분이든 랩핑을 해도 매치가 아주 잘 되는 색상이라 선택을 하셔도 후회는 없으실 거고요.
같이 오신 지인분께서 유광 카본은 좀 튀지 않을까라고 옆에서 조언을 하셔서…ㅎㅎ
결국엔 블랙 유광으로 선택을…
카본 패턴에 따라서 차이가 있긴 한데…
비교적 좁은 면적의 경우에는 카본 패턴이 엄청 과하게 보이거나 하지는 않는 편입니다.
가까이에서 보면… 카본…
살짝 멀리 떨어져서 보면 블랙 유광과 비슷해 보이기도 해서…
은근히 포인트가 되는 편이죠.
필름 선택은 차주분들의 몫이라서 제가 강요하지는 못하지요.
답은 없습니다.
차주분의 맘에 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요.
상담하면서 이런저런 얘기를 하다가…
차주분께서 차량의 외관의 관리는 좀 소홀하신 편이시라고….
루프에도 블랙 ppf로 루프스킨이 시공되어 있는데요.
ppf라고 해서 모든 것이 커버가 되는 그런 건 아닙니다.
미세한 스크래치나 외부 충격으로부터 보호는 해 줄 수 있지만….
관리를 너무 소홀히 하시면….
도장면과 동일하게 ppf 필름 자체에도 얼룩이 생깁니다.
제가 노파심에서 차주분께 설명드리기 위해서 살짝 젖은 타월로 닦아내고 사진을 찍어 봤는데요.
이미 닦이지 않는 얼룩이 생겼습니다.
물론, ppf 필름도 가볍게는 폴리싱을 통해서 물때 정도는 벗겨낼 수 있지만…
심하게 얼룩이 생기면 제거가 안될 수도 있어요.
그래서 아무리 좋은 코팅을 하든… ppf 필름을 올리든…
주기적인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저런 얼룩들이 누적이 되면… 아무래도 광도도 처음에 비해서 떨어질 수밖에 없겠지요.
차주분께서 외부에 다른 작업을 할 것이 없을까요라고 문의해 주셨는데…ㅎㅎ
측면의 윈도 크롬 몰딩이나 도어 캐치 크롬을 블랙 유광으로 크롬 죽이기 하는 정도 추천해 드릴 수 있겠네요.
사이드미러를 블랙 유광이나 카본으로 랩핑하는 것도 있겠고요.
사이드미러 커버는 알리에서 교체형으로 주문을 해 두셨다고 ㅎㅎ
저렴한 제품을 구입해서 교체하시거나 단순 커버형을 부착하시는 방법도 있긴 합니다.
물론, 랩핑으로 하는 경우도 있고…
서로 서로 가격적인 부분이나… 퀄리티 그런 부분을 참고해서 선택하시면 되겠네요.
우선은 전면의 립, 크롬 몰딩 부분부터 랩핑을 진행합니다.
은근히 아래쪽도 깊게 필름을 부착해야 하는 형태네요.
차주분께서 작업을 좀 편하게 하라고 에어 서스펜션을 올려 주시네요. ㅎㅎ
최대한 올려도 아래쪽은 커팅 하기에 좀 낮은 듯…
랩핑할 크롬 몰딩의 형태를 보고서 어떻게 랩핑을 할지 잠시 고민을 합니다.
뭐… 보통은 요런 형태면 기본적으로 딱 한 장으로 좌우로 텐션을 넣어서 부착하는 것이 기본이긴 한데…
지금 작업하는 여건상…. 좌우로 텐션 넣는데도 약간의 제약이 있고…
상단부분도 살짝 제약이 있는 상황.
이런 경우는 3가지 정도의 선택지가 있습니다. ㅎㅎ
첫 번째… 원래대로 기본적인 방법으로 한 장으로 좌우로 텐션 넣어 서서 작업한다.
다만, 좌우 구석 부분과 위쪽의 커팅 부분에서 스퀴지 하는 것이 좀 번거롭고 까다롭다.
하지만…. 원피스로 시공하기에 가장 깔끔할 수 있다.
그러나…. 잘못 시공하면 하자 생길 우려가 가장 큰 방법.
두 번째…. 위쪽 면과 아래쪽 면을 2장으로 겹쳐서 시공한다. 텐션 잡기는 이 방법이 가장 용이하고 가장 안정적일 수 가 있지요.
세번째….상단 면만 텐션을 최대한 풀어서 부착하고… 아래쪽의 굴곡은 절개를 통해서 텐션을 줄이고 마감한다.
모든 방법이 다 장단이 있습니다.
어떤 방법을 선택할는지는… 작업자의 판단에 따라서…
가끔은 마감하는 방법을 차주 분과 상의한 이후에 결정하기도….
결론은 첫 번째 방법으로….
구석진 구간의 텐션을 잘 잡아서 부착하고….
무리하게 막 늘려서 부착하면 저런 구간에서도 시간 지나면서 주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래쪽은 비교적 필름을 늘리고 하는데 제약이 크게 없기 때문에… 적절하게 텐션을 줄여서 부착하고 커팅 해 주면 됩니다.
낮은 구간은 눈으로 보면서 커팅 하는 각이 잘 나오지 않아서 작업이 불편한 경우도 있는데…
그럴 때 차량을 살짝 올려서…ㅎㅎ
벤츠 e 클래스 쿠페의 전면 크롬 립 부분의 블랙 유광 랩핑이 완성되었습니다.
비교적 작은 파츠이지만… 느낌은 사뭇 달라졌지요.
이제 후면 디퓨저 부분의 크롬 죽이기 랩핑을 진행할 차례.
랩핑을 하다 보면 요런 틈새가 있는 구간은 미세한 모래들이 많이 끼어 있습니다. ㅡㅡㅋ
이 상태에서 랩핑을 하면…. 랩핑하는 과정에서 저 작은 모래나 먼지들이 필름 안으로 들어가기 딱 좋습니다.
랩핑하기 전에 최대한 틈새에 있는 모래나 먼지들을 털어내 놓고요.
털고 털어도 계속 나오긴 합니다. ^^;
최대한 제거해 놓고요.
작은 면 부분이지만…. 이런 부분도 디테일하게 확인해 보면…
표면에 고착된 이물질들이 분명히 있지요.
저건 타르… 미세한 철분들도 있을 거고요.
클레이 바를 이용해서 면을 최대한 매끈하게 클리닝해 놓고…
구석구석 모래가 많이 들어앉아 있지요.
여러 번 털고… 헤라로 모래들 제거해 주고요.
아래쪽 틈새 부분은 거의 엣지에 맞춰서 커팅 하면 되는 형태지만…
상단의 틈새 부분은… 은근히 깊게 필름을 마감해야 크롬이 비치지 않는 형태입니다.
크롬 몰딩의 꺾인 부분, 엣지가 있고… 거기에서 틈새 안으로 좀 더 크롬이 깊게 들어가 있습니다.
엣지에서 커팅 하면… 크롬이 많이 비치겠지요.
좁은 틈새 안으로 필름을 최대한 좀 깊게 넣어서 크롬 비치지 않도록….
굴곡에 따라서 필름을 성형해 가면서 부착해 줍니다.
사실… 이렇게 성형이 구간 구간 들어가는 형태는 필름을 몇 번은 들었다 놨다 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에 필름 안에 먼지가 잘 타게 되지요. ㅡㅡㅋ
주변에 마스킹을 해 놓긴 했지만…
틈새 안에 있던 미세한 먼지나 …. 가끔은 마스킹 테이프 차체의 찌꺼기가 들어가기도…
결국은 처음에 부착하다가 정말 티 나는 구간에 먼지가 너무 티 나게 들어가서….
뜯어내고 다시 부착했습니다. ^^;
성형할 때에도 먼지가 최대한 타지 않도록 하는 것도 요령이 필요합니다.
대략적으로 전체적은 형태를 성형해 놓고서….
3M 2080에 있는 보호 필름을 제거하고서 틈새 부분에서 다시 정밀하게 스퀴지 합니다.
저 보호 필름이 있는 상태에서 정밀한 구간을 스퀴지 하면…. 좀 헷갈려요. ㅎㅎ
보호 필름이 스퀴지 하면서 씹힌 건지… 필름 자체가 제대로 스퀴지 된 것인지 잘 안 보일 수가 있지요.
그래서 상단의 깊게 필름을 넣어줘야 하는 구간은 보호 필름 제거하고 디테일하게 스퀴지.
기존의 크롬 몰딩이 블랙 유광으로 랩핑 완료.
상단의 틈새 부분에서도 크롬은 비치지 않게 마감.
디퓨저 부분의 크롬만 지웠을 뿐인데… 좀 더 스포티한 느낌이죠.
테일램프의 라이트 필름 시공도 문의해 주셨는데…
라이트 필름 시공으로도 지금 보다 좀 더 스포티하고 무게감 있는 느낌으로 바꿔 줄 수도 있지요.
믿고 작업 의뢰해 주신 차주분께 감사드리면서…
벤츠 e 클래스 쿠페, 전후면 크롬 몰딩 부분 랩핑 / 크롬 죽이기 작업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구 자동차 카스킨/부분랩핑/실내랩핑/그릴랩핑/루프스킨/ppf생활보호패키지/광택/유리막코팅/
주 소 : 북구 검단동 838-4번지 팩토리 밸리 104동 111호
번지수로 찾아오시면 찾기 힘들어요^^;
집합건물이라 한 번지에 여러 건물이….
“성광고등학교” 검색하시고 오시면 대각선 길 건너편입니다.
상담전화: /
(유선 전화는 작업 중에 잘 못 받으니 가급적 휴대전화로…)
영업시간: 10:00~20:00 평일/토요일
일요일은 예약제로 오픈
(1~2일 전에 예약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