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방향제 자국 해결을 위한 실내랩핑 /
디스커버리 스포츠 /
대구 카앤맨
안녕하세요.
대구 자동차 실내랩핑 시공 전문 카앤맨(Car & Man)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작업은…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 차량의 센터패시아 파츠에 방향제가 흘러내리면서 생긴 상처 부위를 실내랩핑을 통해서 극복? 하는 작업입니다. ㅎㅎ
근데… 사실 전 이런 작업은 별로 좋아하지는 않아요.
왜냐하면… 랩핑을 해도 아주 깔끔하게 딱 딱 떨어지게 마감이 되는 파츠들도 있지만….
이번처럼 조금은 마감하는 것도 좀 애~~매하고 그런 경우는 …
좀…ㅎㅎ
여하튼… 어찌 좋은 것만 하면서 살 수가 있나요.
때론 싫은 것도 해야죠. ^^;
송풍구에 거치한 액상형 방향제가 흘러내리면서…
지울 수 없는 상처를 만들었습니다.
방향제가 차량 실내에 흘렀을 경우에는 보는 즉시 깨끗하게 닦아내셔야 합니다.
방향제들이 일반적인 플라스틱 부분을 녹이는 성질이 있거든요.
그래서 액상형 방향제는 사용하실 때에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송풍구 날개 안쪽으로도 방향제가 흘러 들어갔고요.
아마 차주분은 모르셨을 부분인데….
기어 패널 측면에도 방향제가 살짝 흘러내리면서 자국을 만든 곳이 보이네요.
요쪽은 크게 눈에 띄지 않는 포인트라 별도로 랩핑을 추가할 필요는 없어 보여서…
랩핑을 권해드리지도 않았습니다. ㅎㅎ
근데… 이게…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그런 시추에이션…
공조기 패널 하나 탈거하려고 하니까…
주변에 뜯어야 할 것들이 좀 있네요. ㅡㅡㅋ
볼트도 종류가 몇 가지 섞여있어서…
막 뜯다가는 볼트가 바뀔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요런 거 탈거할 때에는 가급적이면 탈거한 대로 볼트는 따로따로 구분해서 모셔두는 것이 나중에 조립할 때에 헷갈리지 않아요.
상단 송풍구 부분은 겉에 보이는 표면은 크게 흐른 자국은 보이지 않는데….
날개 안쪽에 흐른 자국이 있습니다. 허~옇게…. ㅡㅡㅋ
아래쪽 공조기 파츠와 깔 맞춤을 위해서 상단의 송풍구 부분도 랩핑을 같이 진행하기로…
우선은 공조기 파츠를 탈거해서 분해가 가능한지 확인을 해 보고요.
자동차 실내랩핑을 많이 하지만…
공조기 패널은 랩핑을 진행하는 경우가 그렇게 많지는 않아요.
그리고 가끔씩 공조기 파츠도 랩핑하려고 분해해 보면….
좀 더 분해하는 것이 난해하거나 껄끄러운 차종들도 많습니다.
볼트 몇 개 풀어서 간단히 분해되는 거면 별것 아니지만…
가끔 보면… 가느다란 리본 케이블도 분리해야 하고…
분해하기 껄쩍지근한 그런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버튼이나 램프가 들어도는 곳들도 짜잘 자잘하게 많아서 랩핑으로 아주 깔끔하게 작업하기가 애매한 구석이 있는 파츠라 랩핑을 잘 권해드리지 않는 편이지요.
위쪽말고 측면 하단에도 방향제가 흐른 자국이 보입니다.
차주분께서 교체하려고 알아보셨더니… 돈 백은 넘어간다고… ㅡㅡㅋ
프레임 부분만 따로 구할 수 있으면 그게 가장 좋은데…ㅎㅎ
랩핑으로 아주 완벽하게는 아니지만…
그런대로 해결해서 운행하시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일 수가 있겠네요.
요런 파츠도 분해할 때에 부위별로 피스를 구분해서 모셔두는 것이 좋습니다.
분해해 보니까 굳이 저렇게 구분해 둘 필요는 없는 것 같은데….
그런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때로는 피스의 길이가 다른 경우도 있기 때문에 섞이지 않게 따로따로 구분하는 습관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볼트를 다 풀었는데도….
패널만 따로 분리가 되지를 않네요. ㅎㅎ
상단에 작은 클립 2군데가 있긴 한데… 그것 때문은 아닌 것 같고….
보면… 스티커 뒤쪽에도 숨어 있던 볼트가 있었네요. ㅎㅎ
분해하다 보면 가끔은 부직포나 스티커 뒤쪽에 숨겨진 경우도 가끔씩 있습니다.
그런 거 모르고 무작정 힘으로 뜯다가 뿌려 트리기 딱 좋죠.
분리를 살짝 해서…
어디를 어떻게 마감을 할 것인지 다시 한번 확인하고 있습니다.
감아서 마감할 곳들도 있고, 그냥 엣지에서 커팅으로 마감해야 할 곳도 보입니다.
요렇게 프레임과 모듈을 분리.
보니까 모듈은 가운데 볼트 2개만 풀면 분리가 되네요.
근데 풀어보기 전까지는 뒤쪽 상황을 알 수가 없으니까… 다 풀었지요.
다음번에 혹시나 이 부분 분해할 일이 있으면 불필요한 볼트를 푸는 수고를 덜 수가 있겠습니다.
이런 게 경험치가 조금씩 조금씩 쌓이는 거죠.
패널만 분리해서 녹은 부분을 살짝 샌딩을 한 이후에 랩핑을 하려고요.
샌딩을 하고…. 닦아내고…
완벽히 면을 다 잡기에는 시간도 많이 걸리고…
필름을 부착했을 때에 티가 나지 않을 정도로만…. 가볍게 샌딩.
샘플로 부착해 보고… 요 정도면 되겠다 싶으면 탈지해서 랩핑.
보통 제가 실내랩핑할 때에 요런 파츠의 랩핑을 잘 권하지 않는 또 다른 이유가….
일단… 이 파츠는 무광 재질입니다.
무광 재질은 유광 재질에 비해서 접착력이 다소 떨어지는 부분이 있어요.
엄청나게 차이가 나는 건 아니지만… 분명히 좀 덜 붙어요.
그리고 저 타원으로 표시한 부분들….
필름을 뒤로 감아서 마감을 할 수도 없고….
미세하게 딱 꺾여있지요.
요렇게 미세하게 딱딱 꺾인 부분들은 시간 지나면서 필름이 미세하게 살짝 뜨기도 합니다.
그래서 최대한 탈지해 놓고 뜨지 않기를 기도하면서…ㅎㅎ
요런 각이 있는 엣지 부분들…
필름이 잘 붙는 재질이라면 부담이 조금은 덜할 텐데…
뭐.. 괜찮을 수도 있지만…. 경험적으로 보면… 요런 부분은 미세하게 뜰 우려가 조금은 있는 그런 형태입니다.
비상등 스위치 테두리 부분도 녹아서 부분적으로 하얗게 보이네요.
이것도 좀 더 디테일하게 하려면….
모듈에서 저 스위치만 분리하고 테두리 또 분해하고… 샌딩하고…
디테일하게 하려면 끝이 없습니다. ㅎㅎ
이 부분은 차주분께서 작업을 기대도 하지 않으신 부분이기도 해서…
그냥 간단하게 작업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떡? 같이해도 지금 상황보단 나을 거니까…^^;
샌딩 하기도 애매하고 해서… 상처 부분의 티가 좀 덜 나는 매트릭스 블랙으로….
기존 플라스틱 트림과 가장 유사한 매트 블랙으로 랩핑.
요렇게 보면 뭘 작업한 건지… 구분이 되지를 않죠. ㅎㅎ
방향제가 흐르면서 만든 상처 부위가 깔끔하게 제거되었습니다.
뭐… 제거라기보단… 감춰진 거죠. ㅎㅎ
상처 난 부분, 복원 개념의 실내랩핑이 되겠네요.
공조기 파츠의 랩핑은 마무리가 되었고….
이제 상단의 송풍구 부분을 하단과 깔 맞춤을 하기 위해서 랩핑해야 합니다.
요 부분도 분해를 하려고 자세히 보니까….
저 송풍구 부분만 분리가 안되는군요. ㅎㅎ
아래쪽까지 프레임이 연결되어 있는 형태.
이래저래 손이 좀 많이 가는 타입이네요.
상단의 송풍구 프레임이… 쭈~욱 내려와서 기어 패널 측면의 기둥 부분까지 통으로 이어져 있는 형태네요.
대충 보니까 하단의 볼트도 풀어야 하고…
지금도 풀어 놓은 볼트가 많아서….
걍… 이 상태에서 랩핑을 하기로…
보니까 송풍구 안쪽을 닦아내시려고 하다가 그런 건지…
아니면 방향제나 거치대 끼웠다 빼시다가 그런 것인지…
하단의 날개가 하나 빠져있어요.
그냥 넘어가면 편한데… ㅎㅎ
내가 그런 건 아닌데….
핀셋으로 조심해서 빠진 핀 부분을 끼워 주고요.
가능하면 저는 저런 송풍구 날개 부분까지는 분해를 잘 안 해요.
분리하면…. 다시 조립할 때에 짜증이…. ㅎㅎ
빠진 한 가닥 끼우면서도 혹시나 다른 부분의 핀 이 빠질까 봐 조마조마…
여하튼 손대면 득이 될 것이 없는 송풍구 날개입니다. ><
상단의 송풍구 부분도 매트 블랙으로 랩핑을 했습니다.
필름을 구석진 안쪽으로 감고 자시고 하지는 않았습니다.
어설프게 마감할 바에야… 그냥 엣지에서 커팅 하는 것이 나은 경우들이 많아요.
우측 송풍구 안쪽에 방향제 흐른 곳은 가려주기 위해서 필름을 따로 부착해 뒀는데….
보니까…. 왼쪽에도 방향제 흐른 자국 있었네요. ㅡㅡㅋ
요기도 한 피스 더 추가해서 가려 줬습니다.
가능하면 액상형 방향제는 사용하지 않으시는 것이…
사용하신다면 흐르지 않게 주의해서 사용을 하셔야….
그리고 저 송풍구 날개 부분에 뭔가를 거치하실 때에도 조심하셔야 합니다.
무게가 많이 나가는 걸 거치하거나… 뺏다 끼웠다 하면서 계속 힘을 주다 보면…
날개 끝부분의 핀이 손상되기 쉽습니다.
저것도 날개 파츠만 교체할 수가 있나 모르겠네요.
알리에 없는 것이 없긴하다만…ㅎㅎ
저거 교체하려면 공임이 더 많이 들 수도 있어요. ><
저는 안 할랍니다. ㅋㅋ
잘 하시는 분들에게 맡기시기를….
bmw의 경우도 송풍구 날개 끝의 핀이 잘나가는 편인데…
날개 파츠 교체하는 것이 …. 많이 해 보면 모르겠지만…
해 보면 짜증이 나는 그런 타입입니다.
사진으로 보면… 그냥 순정의 깔끔한 그 느낌.
커팅으로 마감한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차주분께 혹~~시나 세차하거나 맡기실 때에 타월 질은 조심해서 하셔야 한다고 설명을 드렸습니다.
실내랩핑인듯… 실내랩핑 아닌… 그런 …ㅎㅎ
차량 실내니까… 랩핑했으면… 실내랩핑이 맞겠죠.^^;
믿고 작업 의뢰해 주신 차주분께 감사드리면서…
디스커버리 스포츠 센터패시아 상처 부위 복원 개념의 랩핑 작업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이러면… 또 실내 복원하냐고 문의 전화 올 텐데….><
저… 실내 복원은 하지 않습니다. ㅎㅎ
잘 하시는 사장님 소개는 시켜드릴 수 있어요.
대구 자동차 카스킨/부분랩핑/실내랩핑/그릴랩핑/루프스킨/ppf생활보호패키지/광택/유리막코팅/
주 소 : 북구 검단동 838-4번지 팩토리 밸리 104동 111호
번지수로 찾아오시면 찾기 힘들어요^^;
집합건물이라 한 번지에 여러 건물이….
“성광고등학교” 검색하시고 오시면 대각선 길 건너편입니다.
상담전화: /
(유선 전화는 작업 중에 잘 못 받으니 가급적 휴대전화로…)
영업시간: 10:00~20:00 평일/토요일
일요일은 예약제로 오픈
(1~2일 전에 예약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