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뉴 CC 루프스킨 제거 /
도장 변색이 돌아올까 /
대구 카앤맨
안녕하세요.
카앤맨(Car & Man)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작업은…
폭스바겐 뉴 CC 차량의 기존 루프스킨 제거 작업입니다.
기존의 루프스킨 상태가 아주 극심하게 손상된 케이스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양호하다고 말하기도 애매한 상태입니다.
유광 필름의 표면이 손상되면서 광이 죽게 되면…
그때부터는 방치 기간에 따라서 도장에 변색을 일으킬 수가 있습니다.
필름 표면이 손상되었다는 것은 표면의 코팅층이 부분적으로 손상이 된 거라고 볼 수 있고요.
아마도 정확한 원인은 제가 감히 판단할 수는 없겠지만…
필름 보호층이 손실되어서 자외선을 직접적으로 받으면서 접착제에 영향을 주는 부분.
그리고 코팅층이 없기 때문에 외부의 물기가 필름 안쪽 접착면까지 스며드는 부분이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닐까 유추해 볼 뿐입니다.
다만, 확실한 것은… 손상된 필름의 경우에 방치하면 이런 증상이 발생한다는 것은 확실한 결론입니다.
그리고 저렇게 전체적으로 표면이 손상된 이후에도 장기가 방치하면…
얇아진 필름들이 작은 대미지에도 터지게 됩니다.
논바닥 갈라지듯이…
물론, 저가형 묻지 마 필름의 경우는 광도가 살아있음에도 불구하고 갈라지고 터지는 경우를 볼 수 있지만…
어느 정도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의 필름들은 표면 상태가 양호한 경우에 터지는 경우는 거의 없어요.
물론, 특정 구간에 텐션이 많이 들어간 형태에 랩핑한 경우에 필름이 떠오르면서 찢어질 수는 있죠.^^;
필름이 밀착된 상태에서는 거의 터지지 않아요.
괜찮겠지… 괜찮겠지….
나중에… 나주에… 하시면서 장기간 방치하면….
이렇게 됩니다. ㅡㅡㅋ
이런 상태가 되면…
시공비 보다 제거비가 더 나올 수가 있어요.
필름이 표면 보호층이 손상되면 얼룩이 좀 더 잘 생기기도 합니다.
표면이 매끈하게 양호한 상태라고 하면…
세차하면서 닦아내면 얼룩들이 가볍게 닦여 나가지만…
표면이 손상되어서 거칠게 되면 얼룩들이 사이사이에 박혀서 잘 닦이지가 않게 됩니다.
이건 도장도 마찬지로 볼 수 있어요.
가끔 도장의 클리어 / 투명 페인트가 손상된 부분에 오염물질이 묻었을 때에 닦아내 보면 잘 닦이지 않는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시공했던 루프스킨이 광도가 예전만 못하다 느껴지신다면…
작업자와 상의해 보시는 것이 좋아요.
상담만 하는 데는 돈이 들지 않습니다.
단지, 시간 내서 방문하시는 것이 귀찮을 뿐…^^;
다만, 약간의 수고를 통해서 더 많은 비용의 지출과 소중한 내 차량을 보호할 수가 있죠.^^;
작업하기 전에도 차주분께 설명을 드렸지만…
필름 상태가 비교적 양호하긴 하지만…
표면의 광도가 다소 죽은 상태라서… 필름 제거하고 보면 어느 정도는 변색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필름이 갈라지고 하는 상태까지는 진행이 되지는 않은 상태라 제거는 비교적 수월하게 진행되었습니다.
필름 제거도 작업자마다 스타일이 다르겠지만…
저는 가급적이면 반 컷으로 구간을 작게 작게 나눠서 뜯어내는 편입니다.
뜯어내는 요령에 따라서 접착제가 좀 더 남기도하고 덜 남기도 하거든요.
사진으로는 명확히 구분하기가 어렵겠지만…
살짝 누렇게 변색이 진행되었습니다.
보통 변색의 정도는 루프의 정 중앙이 가장 심하게 나타나더라고요.
그건 아마도 루프의 정중앙이 가장 열을 많이 받고 가장 늦게 식는 부분이기도 하고…
그래서 중앙 부분이 손상도 다른 곳에 비해서 좀 더 빠르게 진행되어서 중앙 부분의 변색이 대부분 가장 심하더라고요.
물론, 차량의 상태에 따라서 다를 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기존의 루프스킨 필름을 뜯어내고 이면을 보면 접착제의 에어 프리 패턴이 비교적 깔끔하게 제거되었습니다.
요런 상태면 도장면에도 비교적 접착제를 크게 남기지는 않으면서 제거되었다고 볼 수 있어요.
뜯어서 이면을 봤는데… 접착면이 부분 부분 하얗게 뜯어진 상태라면….
눈에 잘 보이지는 않지만 도장에 접착제다 다소 남으면서 제거된 걸로 볼 수 있어요.
물론, 깨끗하게 제거된 것으로 판단이 되긴 하지만…
필름 제거 후에 도장면을 손으로 만져보고 미세한 접착제는 없는지도 확인하고요.
미세하게 남은 경우에는 눈으로는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손으로 표면을 만져보면 뭔가 매끈한 도장이 아니라 이질감이 드는 것들이 있어요.
그런 경우에는 접착제 제거제와 클레이 바를 이용해서 최대한 제거해 드리고요.
미세하게 남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 접착제를 그대로 두고 출고하면….
당장에는 차주분이 크게 못 느끼실 수도 있지만….
세차를 하고 드라잉을 하면서 타월로 닦아보면 뭔가 걸리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상태에서는 도장에 오염물이 묻었을 때에 닦아도 잘 닦이지 않는 그런…
그래서 랩핑 필름 제거한 경우에는 꼭 손으로 표면을 만져보고 눈에 보이지 않는 접착제까지 최대한 제거해 드려야 합니다.
선루프 안쪽에도 필름이 살짝 깊게 마감되어 있네요.
깊게 넣어서 마감하는 것이 좀 더 깔끔하고 안정적이긴 하지만…
때로는 너무 불필요하게 깊게 마감해 두면…
나중에 제거할 때에 귀찮아지거나 힘들어질 수도 있어요.
저기 깊은 곳의 필름이 상태가 오래돼서 뚝뚝 끊어지는 상태라고 하면 제거할 때 엄청 손이 많이 갑니다.
다만, 저렇게 틈새 안쪽에 있는 필름들은 상태적으로 햇빛을 덜 받아서 손상이 좀 더 더디긴 하지만…
가끔은 저런 틈새 안쪽이나 고무 몰딩 안쪽의 필름도 많이 손상된 경우들이 있어요.
그래서 마감도 가능하면 적절한 선을 정하는 것이 좋아요.
필름 상태가 그래도 양호한 편이라 히팅만 적당히 하면서 뜯어내면 뜯어지는 않아요.
그래서 저런 구석진 곳의 필름을 제거할 때에도 요령껏… ㅎㅎ
그냥 막 뜯다가 손이 잘 닿지 않는 구석진 곳에서 필름이 끊기면…작업의 흐름이 끊깁니다. ㅋㅋ
폭스바겐 뉴 cc의 기존 루프스킨 제거를 모두 마무리했습니다.
루프 부분은 세척한 이후에 클레이 바를 이용해서 표면을 다시 정리했고요.
변색이 어느 정도 있죠?
차주분께 사전에 설명드렸지만…
약하게 변색이 된 경우에는 자연광에 노출하면 서서히 원래의 색상으로 돌아온다고 설명드리고 그대로 출고해 드렸습니다.
차주분께서 제 말을 좀 반신반의하시긴 하셨는데요. ㅎㅎ
변색 패턴이 심각한 경우가 아니라면 특별히 대미지를 남기지 않으면서 시간 지나면서 서서히 빠지더라고요.
변색된 부분들이 일정 부분 돌아오긴 하지만…
변색이 심해서 도장에 변형을 일으키는 단계까지 진행된 경우에는 아무리 방치를 해 두어도 원래대로 돌아올 수는 없습니다.
차주분께서 과연 색상이 돌아올까 계속 의심(?)을 하셨는데요. ㅎㅎ
정 못 믿으시겠다면…
출고해서 운행하시다가 다시 돌아오지 않으면 그때 다시 루프스킨을 올려도 된다고 설명드렸습니다.^^
그 이후로 차주분의 연락은 없으셨습니다. ㅎㅎ
약간의 변색은 있었지만…
그래도 심각한 상태로 진행되기 전에 찾아 주셔서 다행이긴 합니다.
랩핑한 필름의 예전만 못하다 그런 부분이 있다면…
그냥 방치하지 마시고 작업자와 상담을 받아 보시기를 권합니다.
믿고 작업 의뢰해 주신 차주분께 감사드리면서…
이번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구 자동차 카스킨/부분랩핑/실내랩핑/그릴랩핑/루프스킨/ppf생활보호패키지/광택/유리막코팅/
주 소 : 북구 검단동 838-4번지 팩토리 밸리 104동 111호
번지수로 찾아오시면 찾기 힘들어요^^;
집합건물이라 한 번지에 여러 건물이….
“성광고등학교” 검색하시고 오시면 대각선 길 건너편입니다.
상담전화: /
(유선 전화는 작업 중에 잘 못 받으니 가급적 휴대전화로…)
영업시간: 10:00~20:00 평일/토요일
일요일은 예약제로 오픈
(1~2일 전에 예약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