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5시리즈 / F10 실내랩핑 (티타늄 브러시) 시공 / 대구 카앤맨
안녕하세요.
카앤맨(Car & Man)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작업은…
BMW 5시리즈 / F10 실내랩핑 (티타늄 브러시) 작업입니다.
사틴 다크 그레이 같은데…
전체 랩핑이 되어 있는 차량이네요.
찾아 주신 이유는…
BMW 5시리즈 / f10의 실내 우드 파츠의 랩핑을 위해서….
실내가 상대적으로 어두워서 우드의 느낌이 엄청 강한 편은 아니지만…
차주분이 보시기에는 우드 트림이 눈에 거슬릴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짙은 계열이라서 지문이나 먼지, 스크래치들도 비교적 잘 보이는 편이라…
관리함에 있어서 좀 더 수월하고 편한…
티타늄 브러시 필름으로 랩핑을 의뢰해 주셨습니다.
컵홀더 커버에는 카본 스티커가 붙어 있네요. ^^
제가 포스팅하면서 종종 설명드리지만…
랩핑은 돌출된 양각보다 음각이 작업하기가 좀 더 난해하다고 설명드리지요.
양각은 다소 과하게 텐션 잡아서 부착해도 뒤쪽에서 고정만 단단히 하면 그렇게 부착해도 잘 붙어 있을 수도 있지만…
음각은 씨~게 땡겨서 붙이는 것 자체가 안됩니다. ^^;
아니면 음각 방향대로 텐션을 넣어서 부착해 주면 되기는 한데…
그게 랩핑할 파츠에 따라서 음각 방향으로 텐션을 넣어서 부착하기가 어려운 경우들이 있거든요.
저런 부분은 따로 오버랩으로 부착하거나… 전체를 올릴 때 살짝 위/아래 방향으로도 텐션을 넣어서 부착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작업자마다 방법은 다를 수 있고요.
저 부분을 소개하는 이유가…ㅎㅎ
bmw f10의 기어 패널 파츠에도 저것과 유사한 음각이 있습니다.
이따가 아래에서 설명해 드리죠.
음…
대시보드 하단의 송풍구 트림에 좀 생뚱맞은 스티커들이….
뭔가 있을 것 같은 느낌이 오는데요.
그리고 이 차량은 작업을 해 드린지는 꽤 지났네요. ㅡㅡㅋ
1월 중순에 작업을 해 드렸었는데…
아마도 비슷한 시기에 f10의 작업이 다소 있어서 일부러 포스팅을 하지 않고 놔두었다가 방치가 된 듯…^^;
혹시나 포스팅을 기다리셨다면 죄송합니다. ^^;
그리고 혹시나 사제로 앰비언트 작업을 하셨다면 미리 알려두시는 것이 좋아요.
작업 시간이 좀 더 소요될 수가 있거든요.
보통 잭 바이 잭으로 장착을 해 두는 경우도 있지만….
때로는 이번처럼….
그냥 테이핑을 해 둔 경우도 있습니다.
그나마 테이핑으로 마감해 둔 것이 나을 수도…ㅎㅎ
가끔은 배선을 자르고 다시 연결해야 하는 수도 있어요.
아니면 도어 트림을 탈거해서 안쪽에서 배선을 풀어야 하는 경우도…
배선 색깔이 좀 헷갈리네요.
풀었다가 다시 연결할 때 헷갈리지 않게 색상을 잘 봐두고요.
빨강> 푸른색 스트라이프.
검/빨은> 노란색 스트라이프 배선.
앰비언트 모듈들은 + / – 가 있기 때문에 확인해서 연결해 줘야 합니다.
기어 패널 탈거하려고 보니까…
뭔가 또 낯선 스위치가 보이네요.^^;
이게 도대체 뭔가 궁금해서 출고할 때 물어보니까…
dmb 락 스위치라고 하시네요. ㅎㅎ
우선 bmw 5시리즈의 랩핑할 파츠들을 모두 탈거.
f10의 실내랩핑을 자주하다 보면…
약간 고질병이라고 해야 하나…
컵홀더 커버가 고장 난 경우들이 많아요.
보통은 대부분 열고 운행하시기 때문에 고장이 난 상태인지도 차주분들은 잘 몰라요.
그래서 작업하기 전에 컵홀더 커버가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는지도 체크해 보고요.
또… 작은 수납함 커버도 고장이라기보다는…
저기에 보통 동전들을 넣어 두었다가 뒤로 넘어가서 열리지 않거나 닫히지 않는 상태인 경우들이 종종 있어요.
이번도 역시나 닫히지 않는 상태. ㅎㅎ
틈새로 보면 뒤쪽에 동전들이 숨어 있는 것이 보이지요.
기어 패널을 탈거해서 작은 수납함을 분리하지 않고서는 저 동전들을 빼기가 어려운 구조에요.
분해한 김에 동전들 빼 주고요.
이제 정상적으로 작동을 합니다.
가급적이면 저기에는 동전을 보관하지 않으시는 것이….ㅎㅎ
이제 bmw 5시리즈의 실내랩핑을 본격적으로 진행.
아까 음각이 랩핑할 때에 어렵다고 설명 드렸지요.
중간에 음각이 쭈~욱 길게 있습니다.
저 구간을 잘… 그냥 잘…ㅎㅎ
그냥 열 주고 눌려서 붙이면…. 오래가지 않아서 떠요. ㅡㅡㅋ
텐션을 풀어서 부착하든… 텐션을 음각 방향으로 넣어서 부착하든…
생각하면서 부착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랩핑을 하면서 손이 아쉬울 때가 종종 있습니다.
손이 하나만 더 있으면 좋겠다 싶은 그런 경우가 있어요.
음각 부분을 잘 잡기 위해서는 주변에 먼저 들러붙는 걸 최소화해 주는 것이 좋은데…..
그럴 땐 요렇게 긴 막대기를 활용해서 …
두 손으로 잡을 것을 한 손으로 커버하고 다른 한 손은 자유롭게 사용할 수가 있지요.
자세하게 설명하는 것 자체가 글이나 그림만으로는 어려움이 있는데요.
저 음각 부분을 잘… 신경 써서 부착해 줘야 합니다.
아마도 diy로 랩핑하신 경우에 저 부분에 기포 생기지 않게 부착하신 분이시라면…
금손 인정. ㅎㅎ
작업자도 대충 부착해 두면 뜨기 딱 좋은 형태입니다.
기존에 컵홀더 커버에 부착해 둔 카본 스티커.
재단된 필름을 부착해서 커버하는 것은 비용적으로는 저렴하겠지만….
아무래도 재단된 필름으로 굴곡을 커버하는 것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가장자리들은 포기하고 부착하는 수밖에 없지요.
은색 몰딩도 조금 귀찮더라도 분리해서 그냥 깔끔하게 부착.
랩핑은 모서리의 마감이 중요하죠.
주름이 일어나기 딱 좋은 구간이죠.
그래서 뒤쪽에 잘 마감을 해 두어야 합니다.
아니면 애초에 텐션을 잘 잡아서 곡을 잡아 두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고요.
작은 수납함 커버도 티타늄 브러시로 랩핑 완료.
작은 수납함은 방향이 다르기 때문에 브러시의 방향을 잘 보고 부착해야 합니다.
기어 패널 파츠의 랩핑이 깔끔하게 마감이 되었습니다.
좌측의 조명 조절 스위치 패널도 티타늄 브러시로 랩핑.
가끔 브러시 필름을 세로 패턴으로 랩핑한 걸 보는 경우도 있는데….
뭔가 좀…. 어색합니다. ㅡㅡㅋ
제 생각에는 아마도 필름 로스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세로로 패턴을 잡아서 랩핑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브러시 필름은 세로 패턴으로 필름이 감겨있거든요.
가로로 맞추려면 길게 풀어서 방향 바꿔서 재단을 해야 하거든요.
이제 의심이 좀 가는 대시 보드 하단의 송풍구 우드 트림의 랩핑을 할 차례입니다.
저게 이뻐서 저렇게 부착했다고 볼 수가….없겠지요. ㅎㅎ
물론, 애기가 있어서 그럴 가능성도 있겠지만….
거의….
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접착제 좀 남고요.
이래서 차량 실내든 외부든 양면테이프, 스티커 등은 부착할 때에 신중히 생각하고 하시라고….ㅎㅎ
접착제에 가려서 잘 보이지 않는데요….
스티커 접착제 제거하고 보면…
길게 날카롭게 긁힌 상처가 보입니다. ㅡㅡㅋ
뭔가 사랑이 의도를 가지고 긁은 것 같이 보이는 형태는 아닌데….
그것까지는 저도 알 수는 없고…
테스트 삼아서 샘플을 부착해 보면…
사진으로는 잘 보이지는 않지만…
희미하게 바닥의 상처가 비치는 것이 보입니다.
상처가 깊어서 단을 완전히 평탄화하기는 어려울 것 같고요.
그래도 최대한 티가 덜 나는 수준으로는 샌딩.
상처가 마이 깊네요.
많이 까기는 부담스럽고요. ㅎㅎ
다시 샘플을 부착해서 보면 이제 크게 눈에 띄거나 하지는 않은 수준입니다.
이게 오래돼서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아마도 저 거치대도 탈거를 못 했던 걸로 기억나네요.
저게 아마 송풍구 커버에 부착되어 있는데…
저걸 탈거하는 순간…. 송풍구의 검은색 커버도 같이 떨어져 나오는 상황이었던 걸로….
f10의 송풍구의 날개가 약하기도 하고, 검은색 칠 부분이 약해서 잘 벗겨지기도 합니다.
가급적이면 뭔가를 부착하거나 거치하는 것 피하시는 것이 좋아요.^^;
이제 도어 쪽 우드 트림들을 티타늄 브러시로 랩핑.
요 파츠들도 하단의 은색 몰딩의 단차가 제각각입니다.
튀어나온 놈, 들어간 놈… 애중간 한 놈… 그때그때 다 달라요. ㅎㅎ
꺾인 구간도 필름의 텐션을 잘 넣어서 잡아 주어야 주름이 올라오지 않아요.
하단의 은색 몰딩의 단차가 애~~~매한 구간.
필름을 부착하고 경계 부분에 스퀴지를 해도…. 라인 자체가 잘 안 잡히기도 하고 잘 보이지도 않는 그런 구간들이 간혹 있습니다.
잘… 보고, 잘 스퀴지 해서 잘…. 커팅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ㅎㅎ
저런 구간에서 diy로 커팅 하시다가 우드로 칼날이 타고 올라가기 딱 좋죠.
정말 경계가 애~~매한 경우에는 표시한 구간도 잘 보이지 않아서…
마스킹 테이프로 라인 잡아서 반 컷으로 커팅 하는 경우도 있어요.
그건 여태껏 2번 정도인가 극히 드물긴 하지만….
bmw 5시리즈 / f10의 티타늄 브러시 실내랩핑이 완성.
이제 장착해 주면 됩니다.
풀었던 배선은 원래대로 다시 묶어서 테이핑하고 정상적으로 등이 들어오는지 장착하기 전에 확인하고요.
테사 흡음 테이프로 다시 테이핑. ㅎㅎ
기존의 우드에 비해서는 확실히 화사하면서 세련된 느낌으로 바뀐 bmw 5시리즈의 실내입니다.
이제 스크래치나 먼지, 물자국, 지문 자국으로부터 해방입니다.
특별히 관리할 필요성이 거의 없어요. ㅎㅎ
대충 마른 걸레나 젖은 걸레나 대충 한 번씩 닦아 주시면 끝.
젖은 걸레로 닦아도 물자국이 남지 않아요.
실내랩핑만으로도 차량의 실내 분위기 자체가 확~ 바뀌었지요.
그래서 많은 분들의 실내랩핑 작업을 의뢰해 주시기도 하고요.
수입차량의 고질병.
윈도 몰딩의 백화현상, 스팟…
심한 상태는 아닌데…. 방치하시면 점점 더 심해지죠.
저건 생기지 않게 하려면…
평소에 꾸준히 관리하시는 수밖에 없어요.
크롬 죽이기 랩핑으로 미리 보호해 두거나…
백화현상이 일어난 몰딩을 랩핑으로 커버해 주는 방법도 있긴 합니다.
https://blog.naver.com/car_n_man/223239897725?trackingCode=blog_bloghome_searchlist
믿고 작업 의뢰해 주신 차주분께 감사드리면서…
BMW 5시리즈 / F10 실내랩핑 (티타늄 브러시) 시공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구 자동차 카스킨/부분랩핑/실내랩핑/그릴랩핑/루프스킨/ppf생활보호패키지/광택/유리막코팅/
주 소 : 북구 검단동 838-4번지 팩토리 밸리 104동 111호
번지수로 찾아오시면 찾기 힘들어요^^;
집합건물이라 한 번지에 여러 건물이….
“성광고등학교” 검색하시고 오시면 대각선 길 건너편입니다.
상담전화: /
(유선 전화는 작업 중에 잘 못 받으니 가급적 휴대전화로…)
영업시간: 10:00~20:00 평일/토요일
일요일은 예약제로 오픈
(1~2일 전에 예약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