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F10 실내랩핑 / 4d 리얼 카본 시공 / 대구 카앤맨
안녕하세요.
카앤맨(Car & Man)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작업은…
BMW F10 / 5시리즈 차량의 실내랩핑 작업입니다.
실내랩핑 작업을 많이 의뢰해 주시는 차종 중에 하나죠.
기존의 우드 파츠들이 비교적 짙은 색상이라 많이 올드 한 느낌을 주는 우드 파츠는 아니지만…
색감이 짙은 대신에 블랙 하이그로시와 비슷하게 미세한 스크래치, 물자국, 먼지들이 잘 보이는 편이죠.
자동차의 실내를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시려는 차주분들에게는 은근히 스트레스를 주는 파츠입니다.
f10의 고질병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는데요.
손잡이 부분이 시간이 지나면서 찐득거리면서 녹아내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부분적으로 버튼 종류의 색이 벗겨지는 증상도 있지요.^^;
차주분께서 직접 교체하셨다고 하시네요. ㅎㅎ
다만, 순정처럼 피팅이 안되는 부분이 있어서… 완벽히 고정이 안된다는… ㅡㅡㅋ
실내랩핑 부분도 직접 시공해 볼까 하시다가…. ㅎㅎ
그냥 찾아 주셨습니다.
모든 작업이 그렇겠지만….
작업자나 다른 사람이 하는 건 쉽고 빨리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막상, 직접 해 보면 눈으로만 볼 때와는 다른 변수들이 많이 있다는 걸 바로 알 수 있지요.
bmw f10의 우드 파츠들을 실내랩핑을 위해서 탈거 시작합니다.
기존에 차주분께서 탈거하셨는데…
저기 고정 클립이 빠져 있네요.
가끔 탈거해 보면 저 고정 클립이 엄청 빡빡하게 걸려 있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
아래쪽에서 잘 찌르면 되는데….
이것도 다른 사람이 하는 걸 보니까 쉬워보이지…ㅎㅎ
아래쪽에서 누르는 각이 좀 애매하기도 하고….
빡빡하게 유난히 잘 빠지지 않는 경우가 있긴 합니다.
이런 것들도 경험해 보지 않으면… 왜 저걸 저렇게 힘들게 하고 있지 하실 수도 있습니다.
원래는 요렇게 우드 파츠에 고정해서 장착해 줘야 합니다.
뭐… 저게 걸려있지 않다고 해도 고정하는데 크게 지장은 없지만….
원래대로 끼워 둬야겠지요.
실내랩핑 진행할 파츠들을 모두 탈거해 두고요.
제 블로그를 보셔서 아시나 봐요. ㅎㅎ
f10 실내랩핑 하다 보면 저 작은 수납함의 커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걸…
보통은 동전을 넣어 두시는 경우가 많은데…
운행 중에 동전이 뒤로 넘어가서 커버가 열리지도 닫히지도 않는 경우들이 있고…
가끔은 이번처럼 파손이 된 경우도… ㅡㅡㅋ
작동해 보니… 헐렁 헐렁합니다.
추측하자면…. 동전이 뒤쪽으로 넘어가서 걸려있는 상태에서 힘으로 닫으시거나 열면서….
파손이 된 것이 분명합니다. ^^;
어떻게 제가 손봐서 고칠 수 있는 상태면 좋겠지만…
분리해서 확인해 보니까…. 기어 부분이 부러져 있었습니다.
뚜껑 부분과 저 톱니 기어 부분이 붙어 있어야 하는데….
중간에 좁은 구간에서 똑 부러져 있네요.
일단 이건 패~쓰.
작업 다 하고 나서 고민해 보기로…
이런대서 괜히 먼저 손댔다가는 결과물 없이 시간만 잡아먹는 경우가 있어서…ㅎㅎ
나~~중에 시간 여유 되면 ….
랩핑할 피착물들은 최대한 깨끗하게 닦아내고 탈지한 이후에 작업하는 것이 좋겠죠?
뭔가 껌 같은데… 뭔지 저도 알 수는…
차주분께서 4d 리얼 카본 필름을 선택해 주셨습니다.
기어 패널 부분은 깊은 음각 부분의 텐션을 생각하면서 성형해서 부착해 주고요.
딱 요 음각 부분이 가장 주의해서 부착하고 마감해 주어야 합니다.
큰 송풍구 트림도 4d 리얼 카본 필름으로 랩핑.
이 부분도 살짝 굴곡이 있어서 성형을 살짝 넣어서 부착하고 커팅 해 주는 것이 좋죠.
조명 조절 스위치 부분도 크게 어려울 것은 없지만…
하단의 크롬 몰딩이 우드에 비해서 좀 더 돌출되어 있는 구간은….
잘… ㅎㅎ
커팅 할 부분에 텐션이 제대로 들어갈 수 있게 잘 당겨서 부착하고 커팅 해 주어야 합니다.
중간에 절개를 넣는 건 심심해서 절개하는 것이 아니고요.
필름을 당길 때에 텐션을 조금이라도 줄여 주기 위해서…
저기에 절개를 넣지 않고 당기면…. 절개 넣어서 당기는 것보다 좀 더 많이 당겨야 합니다.
도어 쪽의 우드 트림들도 카본 필름으로 랩핑 중.
bmw f10 실내랩핑 포스팅할 때에 종종 설명드리지만…
저 크롬 몰딩과 우드 부분의 단차가 그때그때 달라요. ㅎㅎ
차마다 다르고, 동일 차량도 부위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때그때 맞춰서 커팅 해 줄 필요가 있어요.
커팅 할 라인을 표시하기 위해서 정밀하게 스퀴지 해 둔 부분을 보면….
그냥 보면 몰라요. ㅎㅎ
자세히 보면… 뭔가 스퀴지 해 둔 라인이 다른 곳과는 달라요.
뭔가 우드 부분을 미~~~세하고 조금 더 덮고 난 다음에 라인이 있습니다.
뭔 소린지 모르시겠죠? ^^;
자… 커팅을 해 놓고 정면에서 보면 다른 부분과 크게 달라 보이지 않습니다만….
각도를 살짝 바꿔서 아래쪽에서 보면….
차이가 살짝 보입니다.
딱 저 부분이 우드가 크롬 보다 조금은 더 튀어나와 있습니다.
옆 부분들은 우드가 크롬 뒤쪽에 숨어 있고…ㅎㅎ
작업하다 보면 요런 종우가 종종 있습니다.
미세하게 차이 나는 부분은 커팅 할 때에도 조금은 주의해서 커팅 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기어 패널에 있는 커버들을 랩핑할 차례입니다.
딱 저렇게 부착이 되어 있기 때문에 카본의 방향을 잘 생각해서 랩핑해 줘야 합니다.
은색 몰딩 부분은 좀 더 깔끔하게 마감하기 위해서 분리.
분리하지 않고서도 랩핑할 수는 있습니다.
잔손이 좀 더 많이 가서 귀찮아서 그냥 분리.
카본의 방향을 맞춰서 랩핑하고 은색 몰딩도 다시 고정.
인두로 다시 지져서 고정하면 혹시나 나중에 다시 뜯을 일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그냥 글루로 고정.
크게 힘 받는 부위가 아니라서 글루로 살짝만 고정해도 충분합니다.
의뢰해 주셨던 파츠들의 랩핑은 마무리했고…
이제 짬을 내서…
동전 수납함…
사실은 이게 재떨이라는…. ㅎㅎ
ashtray라니까….재떨이가 맞지요.
실제로 재떨이로 쓰실 차주분이 계실지는 모르겠으나….
아무리 봐도… 저기 부러진 부분을 순접을 한다고 해도….
버티지는 못할 것으로 보여요.
그리고 저렇게 분해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보강을 해서 접착하기도 어려울 것 같고…
분해하려면…..
저기 복귀 스프링이 있는 부분과 다른 기어가 있는 부분도 분해를 해야 하는데….
분해했다가 다시 복구할 수가 있을지는 뜯어봐야 알 수 있어서…ㅎㅎ
부러진 면적이 아주 좁아요.
저 부분에 다시 접착을 해도…다시 쉽게 부려질 겁니다.
복귀 스프링이랑 연결된 부분이라 계속 힘을 받는 부위라….
결론은…. 그냥…. 교체하셔라….ㅎㅎ
알리에 만원 정도 하더라고요.
예전에는 커버는 없더니… 요즘은 커버도 같이 판매하는 것들이 있더라고요.
커버는 어차피 랩핑을 했으니 아래쪽 파츠만 구입하셔서 교체하시면 될 듯.
찾아보니 국내에서 발송하는 것도 있더라고요.
가격은 조금 더 비싼데… 급하신 분들은 국내 발송 제품으로 주문하셔도…
11번째 도로에서 가장 저렴하게 판매하는 곳이 보이네요.
재떨이는 해결해 드리지 못해서 조금 아쉽지만…
원래 제가 의뢰받은 실내랩핑 작업은 깔끔하게 마무리되었습니다.^^
랩핑한 파츠들은 다시 원위치에 장착을 해 주고요.
기존의 우드에 비해서는 확실히 좀 더 스포티하고 세련된 느낌의 실내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이런 맛에 실내랩핑을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
믿고 작업 의뢰해 주신 차주분께 감사드리면서…
BMW F10 / 5시리즈 4d 리얼 카본 실내랩핑 작업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구 자동차 카스킨/부분랩핑/실내랩핑/그릴랩핑/루프스킨/ppf생활보호패키지/광택/유리막코팅/
주 소 : 북구 검단동 838-4번지 팩토리 밸리 104동 111호
번지수로 찾아오시면 찾기 힘들어요^^;
집합건물이라 한 번지에 여러 건물이….
“성광고등학교” 검색하시고 오시면 대각선 길 건너편입니다.
상담전화: /
(유선 전화는 작업 중에 잘 못 받으니 가급적 휴대전화로…)
영업시간: 10:00~20:00 평일/토요일
일요일은 예약제로 오픈
(1~2일 전에 예약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