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X6 / F16 크롬죽이기 랩핑 시공 / 대구 카앤맨
안녕하세요.
카앤맨(Car & Man)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작업은…
BMW X6 / F16 차량의 크롬죽이기 랩핑 작업입니다.
작업 부위는 전면 그릴은 구입해 오신 블랙으로 교체해 드릴 거고요.
전면 스키드 플레이트.
안개등 하단 실버 몰딩은 블랙으로 랩핑.
후면 스키드 플레이트.
크롬은 아니지만…
전체 크롬죽이기 시공할 때에 은색 몰딩 종류들도 같이 랩핑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죠.
그리고 측면의 윈도 크롬 몰딩과 상단 루프랙도 블랙 유광으로 크롬죽이기 진행됩니다.
루프랙 부분의 사진을 찍었는데…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건…
필러 부분의 재도색한 듯한 필이 보이네요.
랩핑을 할 때에 부착할 파츠의 상태도 봐야 하지만…
그 주변의 도장이나 파츠들의 상태도 확인해 봐야 합니다.
랩핑을 할 때에 주변을 마스킹 해서 랩핑하기 때문에 저런 재도장한 부분은 체크해 봐야 하죠.
그리고 휀더의 크롬 몰딩.
아가미라고도 하죠. ^^
우선은 후면의 스키드 플레이트부터 진행합니다.
먼저 시공할 부위의 상태 체크.
은색이라 표면이 잘 보이지 않는 편인데….
손으로 면을 만져보면 거칠 거칠하게 상처들이 다소 많이 느껴집니다.
아무래도 차량의 하부 쪽으로 갈수록 바닥에서 튄 돌들에 의해서 생긴 미세한 스톤 칩들이 다소 있을 수밖에 없어요.
요런 상처들은 랩핑을 하고 나서 봐도 살짝 티가 날 수 있지요.
그리고 스키드 플레이트 파츠는 매끈한 도장에 비해서는 접착이 살짝 떨어지는 재질이기도 합니다.
랩핑할 파츠의 접착이 잘 나오느냐 그렇지 않으냐에 따라서 성형도 살짝 달라질 수가 있어요.
후면 스키드 플레이트도 양쪽으로 살짝 스무스하게 음각이 있는데…
저 구간에는 텐션이 최대한 덜 걸리는 방향으로 성형해서 부착해 주어야 합니다.
작업 사진은 엄청 많이 찍었는데….
포스팅이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많이 생략했습니다. ^^;
후면 스키드 플레이트를 블랙 유광으로 랩핑 완료.
후면이 전체적으로 검은색으로 바뀌면서 느낌이 달라졌죠.
이제 BMW X6의 전면으로 와서…
전면 스키드 플레이트를 랩핑할 차례.
차량의 하단 부분은 미세한 상처들도 많이 있지만…
틈새 부분에 작은 모래나 자갈들이 곳곳에 숨어 있어요.
랩핑하기 전에 최대한 제거해 놓고 시작하는 것이 좋겠죠.
전면 스키드 플레이트도 서서 보면 면도 작고 간단해 보이기도 하지만…
살짝 안거나 엎드려서 아래쪽은 보면….
위쪽 보다 하단에 부착해 주어야 할 면이 훨씬 더 넓어요. ^^
견적을 낼 때에 요런 거 조심해야 합니다. ㅎㅎ
그냥 봐서는 잘 보이지 않는…
숨어 있는 곳에 부착해야 할 면이 넓게 있는 경우가 종종 있거든요.
X6의 전면 스키드 플레이트 부분도 블랙 유광으로 랩핑.
안개등 하단의 은색 몰딩도 서서 보면 아주 간단해 보이는 형태지만….
숨어있는 하단을 보면….
아래쪽이 더 넓게 숨어 있습니다.
상단의 보이는 부분만 랩핑한다면 성형도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는데…
하단의 저 면도 같이 한 장으로 랩핑하려면 성형에 신경을 좀 써서 곡을 잡아 줘야 합니다.
그리고 요 파츠도 스키드 플레이트처럼 필름의 접착이 온전히 나오는 재질은 아니기도 하고요.
아래쪽의 숨어 있는 면의 굴곡을 잡기 위해서는 좌우로 텐션을 충분히 넣어 주면서 부착해 줘야 아래쪽에 주름을 어느 정도 잡아 줄 수가 있어요.
나눠서 오버랩으로 작업을 할까도 잠깐 고민했지만…
텐션만 적절히 넣으면 한 장으로 가능할 것 같아서 한 장으로 랩핑.
반대편도 동일하게 블랙 유광으로 크롬죽이기 완료.
휀더 가니시 부분도 블랙 유광으로 랩핑.
탈거해서 할 수도 있지만…
간단한 형태라면 가급적이면 탈거는 하지 않고 작업하는 편입니다.
휀더 가니시 양쪽 모두 랩핑 완료.
이제 차주분께서 구입해 오신 블랙 유광의 키드니 그릴을 교체하고 있습니다.
이게 모델에 따라서 다른데…
가끔 키드니 그릴 탈거하는 것이 빡빡한 경우들이 있어요.
오래간만에 좀 용을 썼네요. ㅡㅡㅋ
하단의 키가 빡빡하게 걸려서….
손가락 끝의 아픔을 참고 눌려서 탈거.
블랙 키드니 그릴로 교체.
확실히 키드니 그릴은 블랙이 진리입니다. ㅎㅎ
예전에는 키드니 그릴 랩핑도 많이 했었는데…
요즘은 사제 그릴들이 워낙 저렴하게 풀려서….
그냥 교체하는 게 차주분 입장에서는 가성비가 나을 수 있지요.
그렇다고 작업자 입장에서는 저걸 탈거해서 랩핑하고 하면….시간도 걸리고…
사제 그릴로 교체하는 비용에 맞춰서 견적내기는 어려워요.><
그래서 요즘은 그냥 교체하시라고 안내해 드리는 편입니다. ㅎㅎ
그릴은 제가 따로 취급하지는 않고…작업할 때에 가져오시면 교체해 드리는 거죠.
작업에 따라서 그냥 교체해 드리는 경우도 있고, 일정의 비용을 받고 교체해 드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직접 diy로 교체해 보셔도 됩니다.
이제 bmw x6의 윈도 크롬 몰딩을 랩핑할 차례인데요.
랩핑하기 전에 주변을 먼저 확인….
몰딩 안쪽 틈새 부분에 뭔가 까칠까칠하게 반짝이고 있는 것이 보입니다.
그냥 보면 잘 안 보여요.
후레시 비춰서 보면 뭔가 순정 상태와는 다르다는 것이 보여요.
이쪽 도어를 재도색하면서 틈새 부분에 투명 페인트가 날린 거죠.
재도색이라고 모두 이렇지는 않은데….
가끔 대충 도색한 경우에는 … 이런 부분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어요. ㅡㅡㅋ
윈도 몰딩을 랩핑하기 위해서는 마스킹을 해야 하는데….
투명칠이 부분적으로 살짝살짝 일어난 곳이 보여요.
저런 구간은 조심해도 무조건 조금씩 일어나는 걸 감수하고 작업할 수밖에 없습니다.
도어 윈도 몰딩을 한 짝 한 짝 블랙 유광으로 랩핑 중.
블랙 유광으로 랩핑한 곳과 아직 랩핑하지 않은 곳의 느낌 차이가 확연히 구분이 되지요?
원래는 요 몰딩도 탈거하지 않고 작업하는 편인데….
재도색한 구간의 투명칠이 부분적으로 일어나 있는 것을 보고서…
주변에 마스킹하고 작업하다가는 투명칠이 많이 일어날 것 같아 보여서…
그냥 탈거해서 랩핑.
이게 탈거하는 건 쉬운데… 다시 끼워 넣는 것이 조금은 껄끄러운 부분이 있어서 …ㅎㅎ
고무 몰딩이 감싸고 있는 형태라 고무 몰딩 요령껏 잘 벌려가면서 끼워 넣어야 합니다.
랩핑해서 다시 장착해 주고요.
반대편도 탈거해서 랩핑할 겁니다.
아까 얘기했던…
투명칠이 많이 일어나 있는 구간이 보입니다.
크롬죽이기 작업을 하다 보니 이 차량의 경우 부분적으로 재도색한 구간들이 다소 많이 있었습니다.
지뢰밭 피하듯이 조심해서 작업 ㅡㅡㅋ
x6의 윈도 몰딩 크롬 죽이기도 완성.
이제 남은 건 상단의 루프랙만이 남았네요.
근데… 조수석 쪽 필러 부분도 재도색…. ㅡㅡㅋ
루프랙을 랩핑하기 위해서는 마스킹을 하긴 해야 하는데….
테스트 삼아서 마스킹을 살짝 붙였다가 다시 떼어 내 봤습니다.
사진으로는 구분하기 좀 어려운데….
엣지 부분에서 투명칠이 살짝살짝 일어나려고 하고 있습니다. ><
진~짜….
마스킹을 하지 않고서 랩핑할 수도 없고…
마스킹 하자니 투명칠이 확~ 일어날 것 같고… ㅎㅎ
이래서 저렴하다고 야매로 도색을 하면 안 됩니다.
마스킹을 하기 위해서 스프레이 왁스를 살짝 도포하고 마스킹 테이프를 살짝만 부착.
살짝 미끄럽게 해서 마스킹 테이프 제거할 때에 투명칠 일어나지 말라고… ㅡㅡㅋ
그렇다고 마스킹 테이프가 너무 약하게 붙으면….
랩핑하는 과정에서 마스킹 테이프가 필름에 들러붙어서 마스킹의 의미가 없어질 수도 있어요. ^^;
작업하다 보면 이런 변수들이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무엇보다 평정심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ㅋㅋ
루프랙은 2장으로 오버랩해서 랩핑합니다.
측면에 아주 깊숙하게 음각이 있는데… 그 부분을 우선 먼저 최대한 정밀하게 스퀴지 해서 잡아 놓고요.
최대한 정밀하게 스퀴지하겠지만….
시간이 다소 지나면서 미~~세하게 기포 잡힐 가능성은 좀 있습니다.
생긴 형태가…. 그래요. ㅡㅡㅋ
최대한 안 생기게… 덜 생기게 정밀하게 스퀴지 하는 수밖에 없어요.
전부 시켜매서 사진으로도 잘 잡히지가 않네요.
최대한 음각 부분을 스퀴지 해서 측면은 랩핑 완료.
마스킹 한 라인을 따라서 커팅하고 상단과 반대편 측면을 랩핑해 주면 됩니다.
필러 부분에 얼룩 같은 것이 있고…. 그걸 지우려고 살짝 문질렀던 흔적도 보입니다.
자세히 보면 이건 얼룩이 아니라…
투명칠이 살짝살짝 일어난 것으로 보이네요.
투명칠 안에 이물질이 들어가서 저렇게 된 것으로 보여요.
루프랙도 블랙 유광으로 랩핑 완료.
조수석 쪽은 재도색한 부분 때문에 조심해서 작업하느라 조금 더 시간이 걸려고…
반대편은 편하게….ㅎㅎ
상단의 루프랙도 블랙 유광으로 랩핑 완료.
측면의 윈도 몰딩도 블랙 유광으로…
전체적으로 올블랙으로 …
원래도 x6가 포스가 느껴지는 디자인인데…
블랙으로 바뀌면서 포스가 한껏 더 올라가 보이죠.
그리고 루프랙 랩핑하다가 보니…
루프에도 투명칠이 부분적으로 날린 것이 보입니다.
눈으로 직접 보면 좀 더 잘 보이는데…
사진으로는 잘 표현이 안되네요.
표시한 부분을 자세히 보면 경계선이 희미하게 보입니다.
마스킹 테이프 붙였다가 떼어낸 흔적처럼 라인이 희미하게 보이지요.
오른쪽이 투명칠이 곱게 날려 있는 구간.
이런 경우는 차주분들은 직접 세차를 하시면서도 못 느낄 수도….
손으로 만져보면 미세하게 거칠 거리는 것이 느껴지기는 하죠.
저런 경우는 그냥… 클레이바로 살살 문질러주면 쉽게 제거됩니다.
곱게 미세하게 날린 거라서….
뭐… 제가 얘기하지 않으면…
차주분은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 길이 없지만….
그냥 제 눈에 거슬려서 … 대충 제거해 드렸습니다.
대~~충. ㅎㅎ
x6도 실내에 우드가 있네요.
x6 / f16의 실내랩핑 작업도 했었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포스팅했던 걸 쭈~~욱 보니까 x6는 실내랩핑을 했던 적이 없네요.
근데 왜… 했었던 것 같지? 하고 가만히 보니…
x5 / f15의 형태와 거의 유사한 형태라 했었다고 생각하고 있었네요.
형태가 x5 / f15와 거의 유사하더라고요. 사진을 비교해 보니까…
기어 패널 부분에서 차이가 있긴 하고요.
우드 파츠가 거슬리시는 분들이라면 실내랩핑으로 변화를 줄 수도 있습니다.
올블랙으로 크롬죽이기 랩핑이 완성된 bmw x6.
믿고 작업 의뢰해 주신 차주분께 감사드리면서…
BMW x6 크롬죽이기 랩핑 작업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구 자동차 카스킨/부분랩핑/실내랩핑/그릴랩핑/루프스킨/ppf생활보호패키지/광택/유리막코팅/
주 소 : 북구 검단동 838-4번지 팩토리 밸리 104동 111호
번지수로 찾아오시면 찾기 힘들어요^^;
집합건물이라 한 번지에 여러 건물이….
“성광고등학교” 검색하시고 오시면 대각선 길 건너편입니다.
상담전화: /
(유선 전화는 작업 중에 잘 못 받으니 가급적 휴대전화로…)
영업시간: 10:00~20:00 평일/토요일
일요일은 예약제로 오픈
(1~2일 전에 예약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