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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 소노스, 아우디 Q4 Etron(이트론) 다인오디오 카오디오 튜닝

안녕하세요. 오디오스입니다.

아우디의 순수 전기차 Q4 Etron(이트론)이 입고되었는데요? 입고 사유는 간단했습니다. 단연하게도 음질 불만이 가장 큰 이유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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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이트론의 경우 아우디 사운드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자출 형식의 6채널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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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커의 개수는 총 8개이지만 6채널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프런트 도어의 미드 베이스와 트위터는 한 채널로 묶여 구동하고 있는 셈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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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소리는 둔탁하고 깨끗하지 못한 소리가 상당히 거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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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고음역의 아쉬움은 이루 다 말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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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측 A 필러 근처의 음상이 무대감을 좁게 만듭니다. 이를 카오디오 튜닝으로 개선할 것인데요? 프런트 스피커, 센터 스피커 교체와 DSP 파워앰프 튜닝을 진행할 겁니다. 내용이 많아 스피커 교체부터 진행하고요 다음번에 DSP 파워 앰프 튜닝기를 소개해 볼까 합니다.

Q4 이트론 카오디오 튜닝

다인오디오 찰떡궁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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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착 유닛은 다인오디오 에소탄 232, AVI FRC2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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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소탄 232 구성은 미드 베이스, 트위터이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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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인오디오가 주는 신뢰감은 오디오를 아시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납득하실 겁니다. 특히 미드 베이스의 특유의 질감과 풍부함은 저 역시도 애정 할 정도니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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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드러우면서 고해상력인 트위터도 일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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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터 스피커로써 활용도가 굉장히 높은 AVI FRC25 유닛은 페이퍼 콘 성향이 많이 묻어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센터 스피커 대역과 음색에 두각을 드러내는 모델이죠.

이트론 도어 탈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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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어를 탈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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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정 유닛이 상당히 아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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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도 마찬가지고요. 일반적인 콘덴서 패시브를 사용함으로써 음질 저하도 눈에 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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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터 유닛도 딱히 좋은 모습은 아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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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인오디오와 비교하면 더욱이 급의 차이를 느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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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면 볼수록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데 결과적으로 소리의 질감과 서브와의 매칭이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프런트에 척척 달라붙는 경험을 오너분과 함께 하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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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진 작업을 시작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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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넥터 핀 삽입과 더불어 단자의 내구성 증진을 위해 수축 튜브로 하나하나 보강을 끝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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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로소 미드 베이스가 인스톨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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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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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는 순정 포지션에 활성화 후 후면은 3M 신슐레이트로 보강토록 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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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덕분에 외적인 차이는 없습니다. 순수하게 고음질만 즐길 수 있게 되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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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톨 전 후면부 흡음재를 추가하여 표면적을 증가토록 합니다. 반제품을 어떻게 활용하냐에 따라 완성도 있는 사운드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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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이트론의 경우 도어 내부 흡음재 미비합니다. 난반사 억제와 더불어 외부 소음 차단을 위해서라도 필히 해주시는 게 좋을듯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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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P 파워 앰프 튜닝 포스팅으로 다음에 찾아뵙도록 하고요. Q4 이트론 꼭 카오디오 튜닝 적극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