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포스팅을 시작하기 앞서
새해가 밝았네요!
2023년 한 해도
부산 배기튜닝샵 팀퍼비드 잘 부탁드립니다!
탁송 차량을 통해
람보르기니 가야르도 스파이더
전기형 모델이 입고되었습니다.
정말 오랜만에 보는 가야르도 전기형!
지금봐도 여전히 람보르기니 입니다!
지금은 우라칸이 자리를 대신하고 있지만
우라칸도 흉내 낼 수 없는
고유의 배기음을 가진 가야르도 전기형 모델 입니다.
부산 배기튜닝샵
팀퍼비드에서
가야르도의 배기음을 제대로 다듬어보겠습니다.
미드쉽 엔진 차량이기에
뒷 범퍼를 탈거해야합니다.
상단부 덕트 그릴을 탈거하고 탈거 공간을 마련하고
휠도 양쪽으로 탈거해줘
공간을 확보합니다.
범퍼를 탈거하게 되면
생각보다 깔끔한? 뒷모습이 나오는데
배기를 만나기 위해
뒷 판넬부터 방열판등을 탈거해야합니다.
스파이더 차량이라서
소프트 탑을 반만 열어
엔진룸의 작업 공간을 확보하며,
하단부 기타 부품들과
배기를 탈거해낸 사진입니다.
이렇게 찍고보니
매우 간단해보이긴 합니다만…
미드쉽 엔진의 작업성은 썩 좋진 않습니다 ㅎ
엔진이 뒤쪽에 있다보니
배기를 제작해야될 공간이 협소한편이며
배기라인 제작시
범퍼와 간섭을 피하고
배기라인이 범퍼에 부착된 디퓨져쪽으로
나갈 수 있도록 라인을 맞춰주는게 관건입니다.
촉매 뒤쪽으로
두갈래의 배기가 나와있으며,
배압도 워낙 강한 엔진이기에
소음기의 선택도 중요합니다.
배기라인을 합류시키기 좋은
X파이핑을 베이스로
배기라인을 제작하는데
귀엽게 느껴지는 사이즈의
X파이핑 배기라인을 제작했습니다.
이렇게 배기 1차 합류라인을 만들게되었습니다.
하단부에서 보면
상단부 방열판쪽에
거치된걸 보실 수 있습니다.
소음기를 배치했을때도
라인 수정작업 없이
수평을 유지합니다.
이제 소음기를 지나
하단부 머플러팁으로 향하는
배기라인을 제작해나갑니다.
범퍼를 가조립해서
머플러팁과 배기라인의 간격을 체크합니다.
머플러팁이
범퍼 삽입형으로 되어있다보니
배기라인이 너무 바깥으로 돌출되어도
너무 팁 안쪽으로 있어도 문제가되면 될 수 있기에
간격을 일정하게 맞춰주는게 좋습니다.
이제 용접을 곳곳에 해주는 일이 남았네요.
지금 상태로는 X파이핑을 제외한
가용접 상태라서
배기를 탈거후
다시 구석구석 용접을 합니다.
하단부에 위치한
디퍼런셜 기어와도 간섭을 피해
주행중 소음이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을
사전에 예방합니다.
이런 미드쉽 구조의 차량들은
배기를 점검하기도 번거롭기에
한번 할때 제대로 해줘야겠죠!
팀퍼비드에서 제작한
람보르기니 가야르도 전기형
엔드배기라인 입니다.
소음기도 확실히 고정이 되도록
배기라인과 소음기 사이 여유 공간에
브라켓을 용접해 일체감이 있도록 제작했습니다.
멋지게 잘 만들어진것 같네요! ㅎ
일반 프론트 엔진 차량들의 배기라인은
길게 쭉 뻗어있고
부피도 크지만
역시 미드쉽 엔진들은
배기를 탈거하고 보면
정말 간결하고 작습니다.
이제 끝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다시 원상복구 시킵니다.
판넬과 브라켓 등에도
간섭이 없게 제작되었습니다.
람보르기니 가야르도의 경우
전기형과 후기형이 있는데,
전기형과 후기형이
엔진 세팅이 차이가 나기에
배기음도 다르게 발생합니다.
전기형의 경우
조금 더 F1사운드 같은
고음의 배기음이 발생합니다.
범퍼를 장착하기전 한번더
최종 배기라인 사진을 담아봅니다.
슬슬 리프트를 내려
기다리던 람보르기니 가야르도 전기형의
배기 사운드를 들어보겠습니다.
람보르기니 가야르도 전기형 커스텀 배기음
팀퍼비드
팀 퍼비드
신주소 부산광역시 사상구 모덕로 67
구주소 부산광역시 사상구 모라동 7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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