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세대 렉서스 ES 하이브리드 입니다. 풀옵션인 이그제큐티브 모델로, 마크레빈슨 오디오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죠. 그런 마크레빈슨 이라는 네임밸류의 영향이 커서 그렇겠지만, 다들 음질에 기대치가 높은 편입니다만 직접 청음 해보면 실제로는 실망스러운 부분이 적지 않습니다. 17스피커를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실상을 알고 보면 약간 허무할 정도.
그런 이유로 이번 렉서스 ES300H 오너분께서는 저희 기술팀을 찾으셨습니다. 사운드 개선을 위한 몇 가지 시스템 디자인을 안내드렸고 그중 효율적인 구성으로 진행하기로 합니다. 아직 소개하지 못한 같은 차량 & 사양의 렉서스 ES300H 이그제큐티브 차량이 한대 더 있는데 그 차량과 이번은 다른 시스템으로 진행되었으니 나머지 차량까지 블로그를 통해 소개하고 나면 서로 비교해 보는 것도 재미 질듯 해요.
높은 판매량이 증명하듯, 뭐하나 빠지지 않게 참 잘 만들었다 싶은 차량입니다. 오디오 음질 외에는 큰 단점이 눈에 띄질 않아요. 지인 중 한 명이 같은 모델을 소유하고 있어서 물어보니 여유로운 주행을 즐기는 취향으로는 주행감도 아주 괜찮다고 하네요. 렉서스 하이브리드 모델인 만큼 연비 걱정도 없겠죠.
렉서스 es300h 하이브리드에 설치할 구성입니다.
– 미드 우퍼 & 트위터 : Dynaudio Esotec 232 mk2
– 미드레인지 & 센터 : Phass 88ig
– Dsp 앰프 : 무스웨이 D8 & 마크레빈슨 전용 무손상 커넥터
프런트 3웨이 + 센터 스피커들을 모두 교체하고 무스웨이 D8 Dsp앰프로는 프런트 3웨이 + 센터 + 서브우퍼 를 풀 멀티로 구동하며 제어하는 시스템입니다.
도어 우퍼
미드레인지
트위터
센터
모두 탈착합니다. 해놓고 보니… 정확히 같은 5개의 M5 & 2개의 M4 유닛입니다. 확인해 보진 않았지만 M5는 파트 넘버까지 같을 것으로 예상되고요.
그리고 그런 순정을 대체할 유닛들은 모두 순정형 가이드를 자작나무 소재로 제작해서 인스톨을 준비합니다.
스피커 파트를 준비하는 사이, dsp 앰프 장착을 진행합니다.
렉서스 es300h 차량의 마크레빈슨 앰프는, 10채널 출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리어 2채널을 제외한 8채널을 무스웨이 D8 과 연동해서 출력을 향상함과 동시에 오디오 시그널을 제어할 것입니다.
무스웨이 의 장점 중 하나인 무손상 커넥터를 사용해, 하네스 케이블을 손상 없이 보존한 채 dsp 앰프 연결을 완성합니다.
그 결과 기존 기능은 100% 유지하며 앰프만 추가 설치함으로써 기존의 빈약했던 구동 출력을 보강해 넉넉한 구동을 확보함과 동시에 정교한 세팅을 접목해 비약적인 수준의 음질 개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손상 인스톨을 지향하는 무스웨이.
무손상 커넥터의 적용 덕에 dsp 앰프의 장착은 간결하게 진행되지만… 기기가 지닌 잠재 성능을 아낌없이 표출하기 위해서는 수준높은 Dsp 사운드 튠의 대입이 필수인데요. 남은 부분의 장착 공정을 모두 마치고 있을, 실시간 Rta 측정을 동반한 정교한 프로세싱을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길 권합니다.
무스웨이 앰프는 시트 아래에 설치되어 외부 노출 없는 장착을 완료합니다. 당연하지만, 시트를 조작하더라도 간섭이라고는 없습니다.
총 7개의 스피커를 교체하지만… 기존 커넥터를 유지하기 위해 male 커넥터를 제작해 적용하고요.
절도 있는 저음과, 탄력적인 중음역이 장점인 다인오디오 미드 우퍼를 입력합니다.
떨림 제어를 위해 필수인 패널 방진 작업을 병행합니다. 무게 증가를 최소화하면서도 뛰어난 재진 성능이 장점인 독일 그라운드제로 실버매트를 도포하고요.
미드레인지, 센터에 공통 적용될 파스 88ig 유닛입니다.
퓨어 아날로그 사운드를 지향하는 “파스”.
도어와
센터 모두 기존 볼트 그대로 정확하고 견고한 체결을 대입합니다.
도어 파트의 마무리는 3M 신슐레이트 방음. 청음 환경을 개선하고 내부 난반사에 의한 부밍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집중도를 향상하는 효과를 체감하실 겁니다.
기존 사운드의 가장 큰 단점이었던 청량감과 해상력을 보완해 줄 다인오디오 트위터. 실크돔 특유의 리니어 한 특성 & 직진성으로 예리한 고음을 가지게 되었죠.
렉서스 es300h 대시보드 상단에 안착해서 스테이지의 높이와 깊이를 형성합니다.
기기들의 장착 과정을 모두 완료하고, dsp 튠을 위해 마크레빈슨 오디오의 설정을 초기화합니다.
필수인 rta 장비까지 차별화를 위한 2mic rta 측정을 제공하는 기술팀. 인체의 청각 시스템과 같은 2mic 시스템을 접목해 좌우 다른 음향을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튜닝에 대입하는 만큼 보다 정교하고 정밀한 튜닝 완성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로세서 튜닝에 따라서는 전혀 다른 수준의 사운드로 나타나는 만큼 미케닉의 역량이 중요하게 작용하다 보니. 작업 업체 선정 시 직접 인스톨과 rta 튜닝을 병행하는 카오디오 전문 숍을 권장할 수밖에 없는데요. 저희가 아니더라도 차량 시스템과 음향 관련 지식을 동반한 디지털 시그널 프로세서의 이해도가 높은 업체를 추천합니다.
겉과 속이 다른 시스템으로 재탄생한 렉서스 es300h입니다. 작업을 마치고 잠시 청음 하신 오너분의 만족감도 상당하신데요. 좋은 유닛들과 높은 수준의 사운드튠이 접목되었으니, 지극히 당연한 결과일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