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 QM6 입니다!
하체 소음과 불안감
진동으로 인해 팀퍼비드에
정비건으로 입고되었네요!
점검 결과 교체가 필요한 품목들 입니다.
앞,뒤 댐퍼부터
로워암, 활대링크, 마운트, 허브 베어링까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리어 댐퍼 역시 노후가 많이 되었고
이물질이 많이 유입되는 바람에
수명을 다했습니다.
교체를 위해 리어 댐퍼를 탈거하였습니다.
신품 댐퍼와 비교 사진입니다.
기존 댐퍼의 경우
압이 다 빠지고 이물질이 많이 유입되어서
굉장히 거칠고 부드럽지 못하는 바람에
승차감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었습니다.
리어 댐퍼를 장착한 사진입니다.
하단부 브라켓 위치에 맞춰
볼트를 체결합니다.
다음은 가장
문제가 많았던 프론트 작업 입니다.
쇼바 마운트 부터해서
하단부 서스펜션쪽이
모두 데미지가 많이 입은 상태였습니다.
외관상 보기에도
곳곳에 오일이 터져
흐른 자국들이 보입니다.
서스펜션이 부위별로 제대로 작동을 못하다보니
다른 부위까지 충격과
스트레스가 전달되면서
허브 베어링까지 교체가 필요했습니다.
일단, 로워암과 댐퍼 모두 탈거를 마쳤습니다.
로워암 부싱의 상태입니다.
로워암 자체는 외부 충격이 없다면
크게 변형은 오지 않지만,
안쪽 부싱을 보게되면
고무가 다 경화되었으며
찢어지고 갈라짐이 심한 상태입니다.
앞, 뒤 모두 동일한 상태였습니다.
신품 부싱의 상태입니다.
확실히 다른 컨디션을 하고 있는게
외관으로도 보입니다.
좌, 우 방향에 맞춰
양쪽으로 로워암을 장착하겠습니다.
작업 순서에 따라
로워암을 먼저 장착한 사진입니다.
반대편도 동일 작업이 진행되었구요.
그리고 사진에서도 보이는
허브베어링을 탈거해보겠습니다.
너클에 장착되는
허브베어링인데
등속 조인트에서 전달되는
구동력을 최종적으로
휠에 전달하는 부품입니다.
너클까지 함께
교체하면 좋겠지만,
일단 허브 베어링 교체가
더 시급한 상황이었으며
너클에 박혀있는
허브 베어링을 탈거한 사진입니다.
허브 베어링 상태입니다.
기존 베어링은
마모가 심하게 발생된 상태이며,
구동시 소음과 떨림이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쇼바 탈 부착기를 사용해
스프링을 댐퍼에서 분리하겠습니다.
스프링은 그대로 사용가능해서
댐퍼만 교체를 진행하였고
프론트 하체 부속들이
이렇게 교체되어 폐기처분 됩니다.
신품 허브 베어링이
너클에 장착되었습니다!
적정 토크로 볼트 4개를
각각 체결하였습니다!
다시 차량에 장착되었으며
쇽업쇼버 상단부에 장착되는 마운트를 포함해
하단부 로워암과 연결되는
활대링크까지 장착하였습니다!
이렇게 하체 주요 부속들을
모두 교체해줌으로써
다시 안정감있는 서스펜션으로
돌아온 QM6 입니다!
감사합니다.
팀 퍼비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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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주소 부산광역시 사상구 모라동 7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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