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버터블 스포츠카 MX5 음질은?
매우 안 좋다.
MX5 컨버터블 모델이다 보니 달리다 보면 SPL이 많이 부족합니다.
이런 환경이라 더 안 좋게 느껴지기 마련인데요..?
그래서 오너께서는 무작정 스피커를 사들고 오셨습니다.
사실 스피커 교체만으로는 기존 대비 음압 상승을 도모하기는 어렵습니다.
이 부분을 간과하셨지만 설명해 드리니 수긍하셨으니 조만간 엔 파워앰프 및 제대로 된 우퍼를 장착하시러 오실 겁니다.
그런데 이 컨버터블의 묘미는 뚜껑이 열리는 그 자세가 상당히 매력적이죠?
입고한답시고 잠깐 몰았는데 뭐… 찰나의 과정에서 흥이 막 나더라고요.
사고 싶네요.
아 음질이 조금.. 매우..? 실망스럽습니다.
베이스도 많이 부족하고 전체적인 해상력은 뭐 일반 차량들과 다를 바 없네요.
구매해오신 스피커 총 6개 교체해 보도록 합니다.
우선 프런트에 사용될 2웨이 컴포넌트 1조와 뒷부분 수납함에 안착시킬 미드 우퍼 1조가 교체 대상이고요.
딱 보니 저역이 많이 나오질 않을 모양새를 가지고 있네요.
실제로도 중저음에 좀 치우쳐있다고 판단되고요. 의도는 제조자만 알겠지만 그렇습니다.
척하면 척이죠. 더스트 캡 사이즈만 보고도 눈치챘는데 딱 나옵니다.
저역을 바라기에는 한없이 부족한 모습이 역력합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6.5인치 유니버설 타입을 고르되 저역까지 출력되는 스피커를 고르시고
초저역과 임장감을 위해 슬림 타입 서브우퍼 1발~2발 시트 뒤편에 두시면 뭐 끝이죠.
하지만 오늘은 손님이 6.5인치만 구매해 오셨다는 거….
꼭 상담하세요..
상대적으로 좋았던 트위터.
미드가 너무 좋지 않아서 상대적으로 좋게 들리는 부분일 겁니다.
4옴. 25와트. 베트남에서 태어났군요..
미드 우퍼 1조는 뒤 수납합에 넣을 예정이라 의자 정도는 탈거하고 작업에 임합니다.
작업비는 정해져있고 어느 정도 설계까지 해오신 터라 인스톨에서의 아쉬운 부분 여럿 있습니다.
이 부분은 추후 앰프 및 우퍼 작업 시에 깡그리 수정할 것이고요.
기본 인스톨은 평소와 같이 빡빡하게 진행합니다.
순정의 커넥터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시그널 입력을 받기 위해 전용 핀을 사용하고 있고요.
마즈다 MX5에 맞게 제작된 가이드를 설치 후,
유닛을 입력하기까지 평소와 다를 건 없습니다. 이게 기본이니깐요.
조금 더 타이트한 베이스를 원한다면
후면 전면 격벽에 방진재 및 흡음재를 도포하시면 됩니다. 물론 금액이 다소 발생하지만 그 이상의 가치를 얻을 수 있으니깐 말이죠.
프런트 도어 마무리합니다.
수납함을 활용한 나름..?의 우퍼는 소리가 제법 납니다.
뒤편이 넉넉해서였던 영향이 꽤 있어서 놀라긴 했습니다만 제대로 된 역할을 하려면 못해도 95dB까지는 나와줘야 할 텐데
그런 느낌은 없습니다.
당연한 거죠..
만약 동일 차량을 보유하고 카오디오를 생각 중이시라면
슬림 타입 서브우퍼 두발 정도 설치하시면 곧 올봄이 매우 재밌을 겁니다.
쿵짝쿵짝하며 말이죠.
트위터는 순정 자리에 인스톨을 진행하고 후면은 신슐레이트 흡음재로 보강하여 난반사를 억제하는데 집중합니다.
대역상 난반사가 많이 발생하지는 않지만
조금의 여지를 생각해서 컨트롤한다면 더욱 또렷한 해상력을 전달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끝.
카오디오스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