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만카돈 오디오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어…
단순 스피커 교체로는 절대 큰 변화를 기대할 수 없는 벤츠 GLE 63 AMS S 쿠페입니다.
기술이고 뭐고 간에 차량 환경이 그렇습니다.
‘음색’의 변화 정도는 기대할 수 있겠지만, 투자 대비 만족도는 크게 떨어지죠.
스피커 임피던스도 특이하고 말이에요.
그런 현실이다 보니…
쪼개진 시그널을 임의로 제어하는데 꼭 필요한 DSP(digital signal processor)와,
스피커 구동력 확보를 위한 앰프의 세팅은 필수입니다.
확실한 음질 변화를 원하는 오너의 요청에 맞춰.
11개의 스피커 교체와 함께, dsp + 앰프 기능의 하이브리드 기기를 추가해 작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구성
f. speaker – morel virtus 602 + peerless
c – peerless
rear – morel virtus 602
dsp amp – helix v eight dsp
부산카오디오 전문팀이 선택한 기기인 “헬릭스 v8 dsp” 입니다.
프로세서와 앰프가 합쳐진 하이브리드 기종이죠.
그동안 많이 작업한 경험을 바탕으로, 신뢰할 수 있는 성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단연 많은 커리어를 가지고 있다 보니 말이에요. ㅎㅎ
정격 75와트 8채널…
4옴 기준입니다.
2옴 기준으로는 채널당 정격 120와트까지 뽑아낼 수 있지만.
4옴 스피커 유닛을 적용할 테니 큰 의미는 없습니다.
signal to noise ratio 디지털 107db, 아날로그 102db.
thd 0.015% 이하입니다.
댐핑 팩터가 70으로 아쉽긴 하지만…
디지털 기기의 선입견을 가질 이유가 없을 정도는 됩니다.
순정 하만카돈 앰프와 연동해야 하는데.
8채널 입력 & 출력으로 활용성이 높은 만큼, 어떻게 적용할지 방향 설정에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잠시…
작업 후 촬영한 동영상 하나 보시죠.
헬릭스 하이브리드 앰프 위치는 2열 시트 아래가 좋습니다.
넉넉한 공간이 있어서 열이 나더라도 괜찮고 말이죠.
심각한? 수준의 발열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장시간 사용을 대비해서는 발열에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앰프 인스톨을 마치고.
스피커 작업으로 이어집니다.
앞뒤 버투스 602를 중심으로,
프런트 미드레인지와 센터에는 모렐과 매칭이 좋은 덴마크 피어리스 유닛을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해서…
센터, 프런트 3웨이, 리어 2웨이
총 11스피커를 교체합니다.
순정형 자작나무 가이드를 직접 제작하고 적용해,
완성도 높은 핏을 제공합니다.
도어 훼손 없이 견고한 체결을 기대할 수 있겠죠.
상당한 저음으로, 진동에 의한 체결력 저하가 발생할 수 있는데.
자작나무 소재의 가이드는 장점이 많은 소재입니다.
해상력을 담당할 트위터 역시 기존 순정이 있던 곳에 입력합니다.
신슐레이트로 마감으로,
난반사에 대응하도록 했구요.
미드레인지와, 센터까지 모두 자작나무 가이드를 제작해 적용함으로써
완성도를 극대화했습니다.
프런트 미드레인지 위치는 미드 우퍼 상단.
조금만 더 높았으면…
하는 개인적인 욕심은 있지만, 변형을 원하지 않는 오너의 결정에 따라 작업을 진행합니다.
진동에 대비해 필요한 공정은 모두 적용했고요.
그 결과.
벤츠 gle 63 amg s 고유의 내장재를 유지한 채 인스톨을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헬릭스 앰프에 의해 제어되는 센터 스피커.
이로써
물리적인 공정은 모두 마쳤습니다.
이제…
가장 중요한 프로세서 세팅.
8채널을 모두 제어해야 하는 만큼 할 일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을 어떻게 풀어내는가에 따라,
완성된 소리의 격차가 심하다 보니 몹시 중요한 과정입니다.
작업 미케닉의 커리어와 기술력에 의한 영향도 크고 말이죠.
완벽히 다듬기 전입니다만…
이 상태만 해도 상당히 높은 완성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사실.
이대로만 해도 상당히 괜찮은 소릴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오너분의 취향을 반영할 필요는 있지만…
이것만큼은 양보하지 않습니다.
프로세서 세팅까지 마치면.
벤츠 오리지널 진단 시스템을 통해 차량을 점검합니다.
어떤 이상도 없음을 확인한 후.
비로소 차량을 오너께 인도해드립니다.
그리고 오너께서는 결과에 무척 만족하십니다.
마무리 동영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