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부산 카오디오스 입니다. 이번에는 벤츠 S클래스 S560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오디오 스피커 튜닝을 생각하고 예약해 주셨죠. 부메스터 오디오를 탑재하고 있는 차량인데 외장 앰프에 의한 장점이 있는 반면 품질이 아쉬운 순정 스피커에 의해 튜닝 후 변화 정도가 큰 모델이기도 해요. 그런 만큼 가장 접근성이 좋은 파트를 생각한다면 아무래도 스피커 튜닝이 일 순위인데. Benz 차량 전용으로 출시되고 판매 중인 어려 브랜드의 제품들이 있긴 합니다만 독보적인 성능을 지닌 다인오디오 유닛을 권해드렸죠.
그런데 오너분께서는 이미 그 제품을 염두에 두고 계신 상황이었다 보니 순조롭게 디자인이 이어질 수 있었는데요. 결과적으로는 앞뒤 도어의 8개 + 센터 1개 총 9개의 유닛들을 모두 다인 스피커로 교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Dynaudio Surpax speaker
적용할 다인오디오 트위터(고음 스피커)는 부족한 해상력을 보강해서 더 선명하고 예리한 사운드를 완성하는데 큰 역할을 할 유닛이죠.
4인치 미드 베이스는 초 고음과, 저음을 제외한 대부분의 영역을 담당하는 만큼 소리의 중심이 되어야 할 만큼 중요도가 높을 수밖에 없죠. 먹먹한 순정을 대체해서 맑고 진한 밀도의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벤츠 S클래스 순정 스피커
C, E, CLS, S 클래스 대부분 비슷한 수준의 순정 스피커인데요. 기함인 벤츠 S560 조차 같은 유닛입니다. 세상 좋은 차량 대비 그렇지 못한 스피커 유닛인 현실이죠. 스피커 튜닝에 의한 많은 변화를 기대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벤츠 S560 프런트 인스톨
벤츠 S560 앞 문짝의 순정을 제거하고 난 뒤, 같은 체결방식으로 다인스피커를 입력합니다. 차량 구조와 음향 특성을 배경으로 기술적인 설계를 접목한 유닛인 만큼 별도의 체결 보조물이 없이도 순정과 같은 방식으로 정확하고 견고하게 완성될 수 있었죠.
스피커 튜닝 작업과 함께 3D 부메스터 사양에서만 볼 수 있는 전동 트위터를 함께 장착 진행해서, 다인 트위터는 전동 커버 내부로 이식해서 완성입니다. 잘 아시겠지만 전동 트위터 교체를 하더라도 내부 유닛을 교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기본으로 딸려오는 트윗이 있어서 교체 없이도 소리는 나지만 고음질을 기대하신다면 내부 유닛을 교체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죠.
벤츠 S클래스 센터 파트
대시보드 상단의 센터 스피커의 교체를 진행합니다. 관건은 SOS 기능의 간섭인데… 문제없이 진행될 수 있었죠. 센터 이미지의 구현에 큰 도움이 되는 유닛이면서 중역의 밀도를 향상하는데 많은 역할을 하는 포지션입니다.
벤츠 S클래스 리어 스피커
이어지는 리어 스피커. 2열 리어는 도어 트림 내부에 미드 베이스와 옆으로 트윗이 함께 위치하고 있습니다. 두 유닛 모두 1:1 교체를 통해 전체적인 음장을 형성하는데 유리한 조건을 형성하구요. 2열 탑승자가 듣게 될 사운드의 질적 향상을 함께 확인할 수 있답니다.
완성
끝으로… 탈착했던 벤츠 S클래스 S560 도어 실내 트림을 원래대로 조립해서 완성입니다. 플래그십 모델인 만큼 외부 노출 없이 순정형 인스톨을 통해 사운드의 질적 향상만 이룰 수 있었는데요. 오디오 해상력의 증가와 밀도감의 향상으로 보컬이 명료해져 맑으면서도 짙어진 음색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긴 에이징 타임이 단점이라면 단점인 다인 스피커 특성을 감안해 변화하는 과정 자체를 즐기시길 추천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