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통 SUV의 지표, 지프 그랜드 체로키를 출고한 기억이 제법 오래되었는데 이제서야 포스팅을 하게 되는군요. 그간 발행해야 했던 정보들이 많았습니다 하하😂 그만큼 믿고 찾아주시는 분들이 많았기에 가능했던 부분이라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의 포스트 주제는 자동차 오디오에 관해 풀어보려고 합니다. 풀 시스템이라 봐도 뒤처지지 않는 구성으로 최소한의 가격으로 최대한의 효율을 얻을 수 있도록 목표로 했으며 6.5인치 드라이버를 사용할 수 있는 차량이라면 다 접목이 가능하다는 점도 주목해 주셔야 합니다.
지프 그랜드 체로키의 음질을 상승시킬 제품들은,
프런트 스피커- 비위드 루센트
서브 우퍼- 매치 PP7E-D
파워앰프&프로세서- 매치 PP62DSP
일본 하이엔드 유닛과 오디오텍피셔사의 매치 제품의 궁합은 일전에 많이 소개해 드린 바와 같이 지속적으로 좋은 호응도를 보여주고 있는 만큼 후회하지 않을 선택이 될 것이라 확신하고요, 무엇보다 DSP 활용을 통해 즐거운 음악 청취를 할 수 있도록 대대적인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겁니다.
프런트 2웨이 드라이버 설치를 진행합니다. 드라이버가 안착될 표면인 서비스 패널에 방진재를 도포하도록 합니다. 자재는 독일 그라운드제로 실버매트를 사용하고 있고요. 알루미늄과 부틸이 적절히 혼용되어 있어 진동을 효과적으로 억제 시는 데 탁월합니다. 무게도 가볍고 말이죠.
그리고 장점 하나가 더 있는데 이렇게 잘 된 시공은 데시벨 상승을 유도하여 동일한 조건에서 더 타이트한 베이스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지프 그랜드 체로키의 경우 패널이 난잡하지 않고 비교적 평평한 환경이라 발림성이 더욱 좋은 관계로 좋은 효율을 보여주었습니다.
비위드 루센트는 일본의 하이엔드 BEWITH 사의 제품으로써 입문급으로 출시했습니다. 하지만 취지와는 달리 뛰어난 성능에 놀랄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지만 묵직한 베이스가 인상적이더군요. 제조사에서 자랑하는 편심 구조를 가지진 않았지만 뭐 가격이 좋은 만큼 이해는 되는 부분입니다.
여러 음악 장르에 국한되지 않고 어울리는 음색을 보유하고 있어 마니악적인 성향을 가지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호불호 나뉨 없이 좋아하실 것이라 확신합니다.
지프 그랜드 체로키의 자동차 오디오 중 큰 단점으로 다가오는 트위터는 유일한 장점이라곤 포지션과 인스톨 시의 순정과 100퍼센트 호환되는 정도라고 보시면 정확합니다. 존재감이 없고 기존의 미드 우퍼의 강한 베이스로 인한 마스킹 현상이 두드러져 제대로 된 청음이 되질 않았죠.
1 대 1 교환 방식으로 진행되어 오히려 더 순정 같은 형태로 인스톨을 진행했습니다. 지프 그랜드 체로키의 경우 결과적으로 보았을 때 변화에 대한 체감 차이가 상당히 많이 나는 차량 중에 하나였었습니다.
실크돔 타입의 이 드라이버 유닛은 부드럽고 실키 한 음색이 인상적입니다. 그만큼 안정적이고 편안함이 가미되어 있어 음악을 들을 때 어떠한 장르듯 물 흐르듯이 어울리는 성향을 가지고 있죠.
비위드 루센트의 출력을 지원하고 정밀한 DSP 기능이 탑재된 매치 PP62DSP는 트렁크 한켠에 인스톨을 완료했었습니다. 접근성도 좋고 발열에 대해 효율적인 장소를 찾다 보니 이곳이 최적이었죠.
오디오텍피셔사의 제품으로써 디지털 프로세싱 능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물론 전문가의 튠 기술과 지식이 있어야지 기능의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은 꼭 아시고 있으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더불어 측정 장비 또한 구비하고 있어야 하죠.
이런 차이들로 인하여 똑같은 매치 PP62DSP라 하여도 제각각의 소리가 나게 되는데, 기술력이 없어 제대로 된 활용을 못하면 오히려 못한 소리가 발생할 수 있으니 꼭 유의하셔야 합니다. 프로숍을 찾아야만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죠.
음악에 묘미죠. 서브우퍼입니다. 매치 PP62DSP의 옵션이기도 하고 전용 모델이기도 한 PP7E-D라는 제품으로써 리플렉스 타입의 인클로저를 가지고 있고 내부에는 6.5인치 2발이 장착돼 있습니다. 작은 크기라고 생각될 수 있는데 리플렉스 인클로저가 가지는 장점으로 인해 초저역단의 양감이 매우 뛰어납니다.
10인치에 뒤지지 않는 양감이 참 재밌는데요, 작은 사이즈에서 오늘 스피드한 반응 또한 재밌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서브 우퍼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걱정하는 부분이 바로 크기인데 매치 PP7E-D 제품은 보는 것과 같이 그리 크지 않아요. 이 또한 장점으로 다가옵니다.
DSP의 기능을 사용하기에 앞서 데이터를 보유하여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몇 가지의 전문 측정 장비들이 필요로 하는데 그중에 하나인 무지향성 마이크입니다. RTA를 위해 자동차 오디오에서 출력되는 신호를 받아들이는 역할을 하고 있죠. 그밖에 오실로스코프, 입력된 신호를 해석할 인터페이스, SMAART 등이 있습니다.
오디오텍피셔사에서 공통적으로 제공하는 튠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정밀하게 컨트롤을 하도록 합니다. 각 스피커에 요구되는 신호를 분리하여 대입하고 그 밖으로 차량 환경에 맞게 센터 이미징을 형성하기 위한 타임, 위상 정렬 등을 시도합니다.
그렇게 완성하여 출고 후 몇 차례 수정 보완을 해드렸었고 지금까지 해드리고 있죠. 며칠 전에도 뵈었네요.😋 항상 달라지는 사운드를 통해 원하는 소리를 찾아가고 있으신 오너분은 참 재밌다고 표현해 주십니다. 틀린 말 하나 없어요 하하
다음에 또 뵙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