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종 : 미니 쿠퍼 클럽맨(F54)
◈ 연식 : 2021년
◈ 품목 : 카플레이 모듈(EVO)
220811
◈ 차종 : 미니 쿠퍼 클럽맨(F54)
◈ 연식 : 2021년
◈ 품목 : 카플레이 모듈(EVO)
220811
안녕하세요, 창원 미니 전문 마인 아우토입니다.
오늘은 미니 클럽맨(F54) 차량에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를 사용할 수 있는 전용 모듈 설치 안내입니다.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인해서 네비게이션이 제외돼서 출고된 미니 클럽맨인데요, 간편한 스마트폰 연동으로 T맵이나 카카오 내비를 차량 화면에서 사용할 수 있어서 문의가 많은 카플레이 & 안드로이드 오토 설치입니다.
작업을 위해 입고된 2021년 미니 쿠퍼 클럽맨(F54) 모델입니다. 개인적으로 미니 중에서 가장 애정하는 모델이기도 한데요, 독특하게 열리는 트렁크 도어가 매력적이기도 합니다. 오너이신 여성 고객분께서 요청하신 안드로이드 오토를 설치해 드릴 예정입니다. 물론 하나의 장치에서 아이폰을 이용한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를 모두 구현할 수 있으니 차후 휴대폰을 변경하셔도 무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로 유튜브 혹은 넷플릭스와 같은 동영상 시청을 목적으로 하신다면 안드로이드 네비게이션 M2C-200 셋탑을 추천드립니다.
미니 클럽맨(F54)의 실내 디자인입니다. 3도어, 5도어의 쿠퍼나 컨트리맨의 디자인과는 같은듯하지만 조금씩은 다른 부분이 있는데요, 특이한 돌출형 계기판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서 디지털 방식으로 변경되었고 비주얼 부스트 사이즈도 전 모델에 8.8인치로 확대가 되었습니다.
비주얼 부스트와 오디오 헤드 유닛을 탈착해서 카플레이 모듈 전용 와이어 하네스와 연결을 합니다. 통상 잭 바이 잭이라 일컫는 전용 하네스 케이블이 제공되므로 순정 배선에는 어떠한 손상도 없이 설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전용 제품이라는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는 것이죠.
각 부분에 정확하게 배선 작업이 되고 카플레이 모듈은 내부에 매립이 됩니다. 이후 탈착했던 오디오 유닛과 비주얼 부스트를 다시 제자리에 조립을 해서 작업이 완료되며 외형상으로나 기능상으로 순정에는 아무런 변화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순정 비주얼 부스트 시스템을 점검한 뒤 센터 콘솔에 있는 ‘MENU’ 버튼을 약 3초 동안 누르면 위와 같은 카플레이 모듈의 대기 화면으로 진입을 하게 됩니다. 다시 비주얼 부스트 시스템으로 복귀를 할 때는 아무 버튼이나 누르면 화면이 전환되는 구조로 작동을 합니다.
카플레이나 안드로이드 오토 모두 유선과 무선을 모두 지원하지만 가급적 연결이 안정적이고 휴대폰 충전도 되는 유선 사용을 권장합니다. 유선 연결용 USB 포트는 순정 USB 포트 자리에 매립을 해서 사용이 편리하고 미관상으로도 깔끔하게 작업을 해드렸습니다.
우선 아이폰을 이용한 애플 카플레이가 연결된 화면입니다. 전화나 메시지가 기본으로 연동이 되고 그 밖에는 아이폰에 다운로드되어 있는 네비게이션이나 음악 관련 앱들이 비주얼 부스트 화면에 연동을 하게 됩니다.
스마트폰이 연결된 후에는 T맵을 이용한 길 안내를 미니의 비주얼 부스트 화면을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길 찾기를 하실 때는 음성 인식 기능을 사용하시면 아주 편리합니다. 플로(FLO) 앱을 이용한 음악 감상도 가능하시겠고요.
T맵으로 길 안내를 받으면서 동시에 플로(FLO)를 이용, 음악 감상을 하고 컨트롤까지 할 수가 있는 화면 분할 기능을 활용해 보시면 카플레이의 매력을 충분히 느끼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T맵과 함께 스마트폰 네비게이션의 양대 산맥인 카카오 내비도 당연히 사용을 하실 수 있으며 지니 뮤직을 이용한 음악 감상도 가능합니다.
T맵과 플로(FLO)의 분할 화면뿐만 아니라 카카오 네비와 지니 뮤직으로도 분할 화면을 활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흔치는 않지만 구글 맵을 이용하시는 분들도 간혹 계시죠. 구글 맵, 네이버 지도 등 대부분의 네비게이션 앱이 연동됩니다. 그리고 음악 앱을 이용하지 않으신다면 스마트폰 자체에 저장된 음악 파일을 이용해서 음악을 감상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분할 화면 모드는 모든 네비게이션, 음악 앱을 동일하게 활용해 보실 수 있는데요, 특히나 모니터가 와이드 형태인 미니 비주얼 부스트에는 보다 더 사용하기 좋은 화면 분할 모드입니다.
다음은 삼성 갤럭시 폰을 연결한 안드로이드 오토 실행 화면입니다. 화면 구성이나 그래픽이 카플레이와는 다른 형태를 하지만 연동되는 방식이나 앱들은 거의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그전에 필요한 앱을 휴대폰에 다운로드를 해두셔야겠죠.
안드로이드 오토를 통한 T맵이 연동된 비주얼 부스트 화면입니다. 화면 분할이 기본 그래픽 구성인 점이 다소 아쉽지만 와이드 형태의 비주얼 부스트에는 큰 불편함으로 작용하지는 않을듯합니다. 고객분의 휴대폰에서 연동되는 앱이 T맵밖에 없었는데요, 안드로이드 오토 역시 카플레이와 마찬가지로 카카오 내비, 멜론, 지니 뮤직, 플로(FLO) 등 다양한 앱을 연동해서 사용하실 수 있는 점 참고해 주세요.
카플레이나 안드로이드 오토 사용과는 무관하게 후진 모드 시에는 순정 후방카메라 영상으로 화면이 전환되어 운행에 있어서 불편함이 없습니다. T맵, 카카오 내비, 멜론, 지니 뮤직 등을 차량과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시스템 애플 카플레이 & 안드로이드 오토와 함께 안전한 운행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21년 미니 쿠퍼 클럽맨(F54) 애플 카플레이 & 안드로이드 오토 모듈 설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상담 문의는 이미지를 터치해 주세요~
수입차네비게이션/네비게이션수리/애플카플레이/안드로이드오토/블랙박스/보조배터리/차량용블루투스/후석모니터/후방카메라/전동트렁크/전동사이드스텝/측후방센서/벤츠키레스고/BMW컴포트액세스/카오디오/벤츠레트로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