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730LD,
플래그십 세단 모델인 7시리즈 입니다.
730D 6기통입니다만,
디젤 특유의 노이즈는 있기 마련이죠.
하부에서 올라오는 노면 소음도 불만이고.
그래서 오너분께선 전체 풀 방음 작업을 요청하셨습니다.
롱보디 모델이다 보니 작업 범위가 넓습니다.
그런 만큼 시간 소모가 많으니 작업 시간을 여유 있게 잡고 의뢰를 부탁드리는 편.
다른 작업도 있고 해서 예약으로 상호 스케줄 조율이 필요합니다.
전체 시공이다 보니 실내 대부분을 탈착합니다.
외부는 보닛과 프런트 휠 하우스가 대상이구요.
대시보드는 엔진 소음 저감에 필요한 부위인데요.
엔진 소음만큼은 다른 어떤 부위보다 효과적입니다.
실내 하부를 통해서는
노면 소음과 풍절음이 전해집니다.
제조사의 NVH 구조물은 보입니다만.
넉넉하진 않은 편.
안중요한 부분이 없습니다만.
트렁크와 좌우 휀더 휠하우스는 특히 많은 유입이 이뤄지고 있어서
앞으로 많은 조치기 이뤄집니다.
세단 차량입니다만,
트렁크 도어도 배제하지 않습니다.
가능한 조치를 다해서 효율을 극대화해야 하는 입장이다 보니
세심하게 대상을 선정하는 편이죠.
순정 상태의 측면 도어 흡음재.
두툼한 두께는 장점이지만.
소재 자체의 흡음력은 좋은 편이 아닙니다.
세심한 탈착을 완료하고.
하부 바닥부터 작업이 진행됩니다.
바닥 철판을 통해 유입되는 하부 노면 소음과 풍절음을 위해
먼저, 재진 패드를 도포합니다.
재진 패드는 진동 계수를 낮춰.
저주파 노이즈를 차단하는데 효과적인 소재인데요.
소재 특성상 철판에 직접 붙여주는 게 좋습니다.
그전에 미리 먼지나 이물질들을 청소해서
부착하는데 최적의 환경을 갖추는 게 유리하기도…
그래서, 과정에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진을 일일이 올리진 못하지만 말이죠.
정숙성을 형성하는데 중요하다 언급했던…
트렁크 하부 역시 대상입니다.
그런 만큼.
하부 배터리까지 탈착해서
그 아래까지 꼼꼼하게 진행하였죠.
빈틈없이 하는 만큼…
좋은 효과로 돌아올 것을 잘 알기에.
대충 할 수가 없어요.
그리고 위로.
신슐레이트 흡음재를 추가합니다.
서로 다른 특성의 소재다 보니
이렇게 혼합했을 때
좋은 시너지를 확인할 수 있거든요.
과학적으로 입증된 사실이고요.
실내 전체를 쫙 깔아서,
하부 유입을 필터링합니다.
트렁크 와…
좌우 휀더와 쿼터패널의 많은 빈 공간들을 채워주기에
최적인 특성을 지닌 소재다 보니 아낌없이 소진합니다.
탈착해둔 좌우 커버 트림 내부로도
한 번 더 신슐레이트를 적용해서
큰 폭으로 줄어드는 타이어 노면 소음을 완성합니다.
대시보드로 이어집니다.
탈착을 할 수 있는 범위가 넓지 않다 보니
투입 공간이 좁아서 제법 높은 난이도를 지닌 차량인데요.
그럼에도 좋은 효과를 만들어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시보드 내부 구조의 기계적 이해도가 수반되어야 하는데.
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심도 있는 노하우를 지닌 기술팀의
커리어를 믿어보셔도 좋습니다.
탈착해둔.
A 필러 B 필러 등…
실내 내장재들의 내부에도 흡음재 처리를 합니다.
냄새나는 본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순정품에 적용되고 있는 초음파 융착으로 점착을 하고 있어서
부작용은 없이, 반영구적인 수명을 지닙니다.
실제 조립을 하면…
이런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런 현실이다 보니,
결과적으로 많은 변화를 가질 수밖에 없답니다.
오너분들의 좋은 피드백을 많이 받는 것에는
이유가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기존 순정 흡음재의 단점을 보완하는 도어 방음 처리.
보다 넓은 면적을 더 좋은 소재로 커버를 해서
측면 소음 유입과, 내부 잡소리를 줄여버리고 있습니다.
트렁크 도어까지도 깐깐하게 처리를 하고 있죠.
엔진 보닛 후드는
대시보드와 함께 BMW 730LD 차량의 디젤 엔진 소음을 줄여줄 부위입니다.
철판에는 방진패드를 도포하고.
후드 커버 내부에는 흡음처리를 해서
깔끔하게 처리합니다.
전륜 휀더 휠 하우스.
휠하우스 커버를 탈착하고,
실내 유입 구간에 흡음재로 틀어막아버리고요.
커버에도 방음처리를 해서
타이어 노면음이 실내로 전해지는 것을 차단해 줍니다.
긴 시간 많은 노력을 들여 진행한
BMW 7시리즈 방음입니다.
사진으로 예측될 수 있는
많은 변화가 실제로 크게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