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사 : BMW
차종 : X7 LCI (G07)
작업 내용 : 전체 크롬 죽이기
+ 실내랩핑
시공 필름 : 3M 2080-G12
Gloss Black
AVERY DENNISON
SW900-194-X
Carbon Fiber Black
안녕하세요 😀
자동차 바이크 랩핑 / PPF 전문 시공점
부산점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차량은
벤츠의 GLS, 렉서스의 LX 등과 경쟁하는
플래그십 대형 SUV BMW ‘X7‘입니다
입고 / Before
이번에 입고된 X7은 페이스리프트가 된
후기형 모델로 호불호가 상당히 크게 갈리는
전면 디자인 변화가 외관에서의 가장 큰 특징이죠
BMW의 플래그십 SUV답게
웅장한 차체 크기와 곳곳에 아낌없이 사용된
반짝거리는 크롬 소재가 고급스러움을 더욱
부각시키는 외관 디자인의 모습인데요
차주님께서 M 스포츠 옵션에 걸맞도록
고급스러움은 줄이면서 보다 스포티하게
변화를 주기 위해 차량을 출고하자마자
비비오토랩 부산점을 찾아주셨습니다
전 처리 작업
탈지를 위해 IPA 용액을 이용해
시공 부위를 모두 닦아주는데요
순도 90% 이상의 알코올이 주 성분인 만큼
표면에 유막과 같은 기름때를 제거해
필름이 오랫동안 견고하게 붙을 수 있기 위해
깨끗한 탈지과정이 중요합니다
크롬 죽이기 작업처럼 부착되는 부위가
작고 얇을수록 더 신경 써서 꼼꼼하게 탈지해야
출고 후에도 떨어지는 일이 없죠
실내 역시 헤라를 이용해 부품과 부품 사이사이
빠짐없이 모두 닦아줍니다
깨끗한 전처리 = 깨끗한 결과물
탈지를 마무리 후 이어서 마스킹 테이프로
시공 부위와 작업 순서를 고려하며 마스킹 합니다
마스킹 테이프의 거친 표면으로 인해
랩핑 필름이 잘 붙지 않는 성질을 활용해
필름 컨트롤을 용이하게 하기 때문에
작업 방향에 알맞도록 부착해야 합니다
차도 큰 데다 작업량도 많아
마스킹 할 곳이 굉장히 많았지만
모든 준비 완료!
시공 과정
조수석 앞문을 시작으로 작업 스타뚜~
크롬 죽이기 작업에 사용된 필름은
3M 2080 시리즈인
‘Gloss Black‘이라는 제품입니다
전작인 1080 시리즈와의 가장 큰 차이점이
바로 이 겉보호지의 유무인데요
시공 과정에 발생할 수 있는 흠집으로부터
보호하고 보다 깨끗한 완성된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 등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죠
BMW X7의 경우 크롬의 양도 상당하지만
난이도 역시 높은 편이라 굉장히
손이 많이 가는 차량 중 하나입니다
크롬 죽이기의 경우 마감의 퀄리티에 따라
얼마나 순정 느낌을 나타낼 수 있는지 갈리는
중요한 요소인 만큼!
비비오토랩 부산점에서는 끝마무리 마감 부 역시
2장으로 나눠서 가는 것이 아닌 1장으로
마감하기 때문에 일체감 있는 퀄리티뿐만 아니라
물과 각종 먼지로부터 내구성까지 뛰어납니다
C 필러의 경우 몰딩 형상에 맞는 적절한
텐션과 알맞은 힘 방향을 이용해서 부착해 주어야
부풀거나 뜨는 곳이 발생하지 않아요
문 열리는 각도가 제한적이어서 마감하기 위한
칼 각이 잘 나오지 않는 등 상당히 손이 많이
가는 부분들이 많지만 비는 곳 하나 없이
꼼꼼하게 마감해나갑니다
조수석 끝!
바로 어이서 운전석으로 넘어갑니다~
운전석 역시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하는데요
마감을 진행했던 순서와 방향을 똑같이
진행해서 좌, 우 차이가 나지 않도록
사소한 부분들까지 신경 써서 진행합니다
3M 랩핑지는 접착력도 좋고 품질 및 내구성도
좋아 크롬 죽이기 작업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필름이지만 필름에 대한 이해도를 가지고
작업해야 수축으로 인한 들뜸이 발생하지 않죠
운전석까지 모두 끝낸 후
뒤로 넘어와 트렁크 쪽 가운데 이어지는
라이트 안쪽의 크롬 부를 시공합니다
양쪽 라이트를 이어주지만 불이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시공 후에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단 머플러 쪽 파츠도 뚝딱뚝딱 부착해 주고
견인고리로 나누어져 있는 조수석도
각각 싸준 뒤 부착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남아 있는 부분은 루프렉!
아마 X7에서 가장 난이도가 높고 시간이
제일 많이 걸리는 부분이 아닐까 싶은데요
마스킹 수정 후 가장 먼저 차대와 루프랙을
이어주는 브릿지 부분을 먼저 진행합니다
BMW X5, X6와는 다르게 X7처럼
플로팅 타입의 루프렉인 경우 브릿지 부분이
존재해 한 장으로 시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나눠어 진행되는데요
한쪽에 3개씩 좌, 우 총 6개나 있어
브릿지만 하더라도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 곳이죠
루프랙 역시 홈이 깊어 기포가 쉽게 발생해서
고압 세차 시 터지기 쉬운 부분이기 때문에
늘려서 붙이면 바로 뜨는
단골 하자 발생 부분이에요
외부를 모두 끝낸 뒤
실내 무광 카본 랩핑을 진행합니다
최신 트렌드에 맞게 실내 대부분이 블랙
하이그로시 소재로 마감이 되어 있는데
반짝이는 광이 좋은 만큼 흠집과
먼지 자국이 쉽게 나서 관리가 힘든 게 흠이죠
에이버리 데니슨 브랜드의
‘카본 파이버 블랙‘ 제품을 사용하는데요
카본 특유의 격자 패턴 질감이 잘 느껴지는
필름인 만큼 실내랩핑에서 많이
찾아주시는 인기 제품 중 하나입니다
크롬 죽이기 시공과 마찬가지로
실내 랩핑 역시 커팅 시 칼의 각도와
정교한 반커팅 기술이 요구되는 작업인 만큼
커팅 하나에도 주의하며 섬세하게 진행합니다
라이트와 핀셋을 이용하는
정교한 작업과정
도어 패널 부 하이그로시 몰딩 역시 카본으로
빈틈없이 잘 넣어준 뒤 커팅 해서 마무리합니다
반복 x4
2열 중앙 공조기 부분은
버튼들과 홈이 많이 때문에
부품에 칼로 인한 스크래치가 발생하지
않게 더 조심하여 커팅 합니다
빼먹을뻔한 센터 콘솔 옆탱이도 뚝! 딱!
모든 작업 후
최종적으로 열처리를 합니다
최종적으로 하는 마무리 작업 과정인 만큼
열처리를 통해 필름의 면을 정리하고
확실하게 고정시키는 과정으로
절대로 빠져서는 안되는 필수 과정입니다
출고 / After
전체 크롬 죽이기 시공을 통해
한층 더 스포티해지고 젊고
역동적인 느낌으로 바뀐 모습인데요
어떤 모습이 변경되었는지 자세히 살펴볼까요?
시공 전 / 후 비교 (외관)
시공 전 / 후 비교 (실내)
스포티한 외관의 모습 못지않게
카본으로 도배된 강력하고 세련된
실내 분위기는 M 부럽지 않은 모습이죠
상세 컷 / Detail
크롬과 하이그로시는 스크래치에
민감한 소재인 만큼 랩핑을 통해
관리뿐만 아니라 스타일링까지 챙기는
드레스 업 효과까지 있어
차량의 전체적인 느낌은 해치지 않으면서
순정스러운 느낌과 포인트를 주기에
가장 좋은 랩핑 중 하나인 만큼
많은 분들이 문의하시는 시공인데요
보다 일체감 있는 작업 결과물을 위해
심혈을 기울여 작업에 임하는 만큼
나만의 소소한 포인트로 차량의
분위기를 바꿔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