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 벤츠 GLB 35 AMG 카오디오 옵션은?? AMG에 엠프가 없다?? MATCH DSP&AMP+서브우퍼 추가로 깡통 카오디오 옵션 탈출하기!!! / 강서.구로.금천.양천.영등포

#매치DSP튜닝

#GLB카오디오튜닝

안녕하세요 서울 목동 카오디오 전문점 군팩토리 입니다.

벤츠 GLB 35 AMG 카오디오 옵션은?? AMG에 엠프가 없다?? MATCH DSP&AMP+서브우퍼 추가로 깡통 카오디오 옵션 탈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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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소개해드릴 포스팅의 차량은 2022년식 벤츠 GLB 35AMG 모델입니다.

일전에 방문해주셨던 고객님의 와이프분 차량인데요… 와이프분께서 평소 음악을 좋아하시던터라 사운드 개선을 위해 직접 차량을 가지고 다시 방문을 해주셨습니다. 기존에 프런트의 2WAY 컴퍼넌트 스피커는 교체를 해주셨다고 하시네요.. 이렇게 배우자분을 위하시는 분들을 보면 자기성찰을 하게되는데요….^^ 오늘 집에가서 설겆이라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ㅎ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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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G 라인은 다들 아시겠지만 벤츠의 고성능 라인업으로 상위트림의 모델입니다. 의아한 부분은 왜? 항상 단가 절감은 카오디오로 보여주는거냐 인데……. 고객분과 시스템 확인하면서 어이가 없을 정도 였습니다.

차량의 퍼포먼스에 집중했다는 점에 동의를 할 수 있겠지만, 차량 가격에 비례해보면 이건 좀 심한데?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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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명 자출이라 하죠.. 엠프없이 구동이 되고 운전석 조수석의 2채널 (트윗+미드우퍼) 뒷좌석에 미드우퍼만, 이렇게 총 6개의 스피커를 4채널 출력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센터 스피커 자리에 있는 스피커는 사운드 재생이 안되는 SOS 스피커, 트렁크 C필러의 서라운 스피커 자리는 그냥 커버로만 되어 있고 스피커는 없습니다.

서브우퍼로 알고 있었던 트렁크 하단의 수납함에 있는 8인치 구경의 스피커는 가상배기 사운드 역할을 하는 스피커로 보였습니다. 그래도 혹시 몰라 베이스 컨트롤을 최대로 하고 귀를 대고 들어봤지만 역시나…….이는 DSP 작업후 4채널을 MUTE 후 확인하였지만, 재생되지 않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시스템 확인이 되었으니… 시스템 구성을 어떻게 해야할지 선택을 해야겠죠…

고객께서 스피커 튜닝을 해두신 상태이기에 DSP 작업을 염두에 두셨는데요..

시스템 파악전 2가지 제품을 고려하고 있었습니다. DSP&AMP 브랜드는 독일 AUDIOTEC FISCHER 의 MATCH 였구요. 기본 4채널일 경우 M5.4DSP , 만약 센터와 서브가 구동된다면 UP6DSP 였습니다.

센터와 서브가 없는 기본인 지금 상황에서 2가지 모두 사용이 가능한데요. 기본 체널을 대응할 수도 있고 멀티시스템으로 확장을 할 수 도 있습니다.

제가 권해드린 시스템은 M5.4DSP 와 함께 MATCH 전용 서브 우퍼 적용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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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TCH M5.4DPS

MATCH SUBWOOPER PP 7S-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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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5.4DSP 의 경우 채널당 30w 가장 기본 모델로 볼 수 있지만, HighPower Mode 를 활용하면 60w 의 출력을 확보할 수 있고 별도의 확장 엠프 없이 전용 서브우퍼를 직결할 수 있는 아주 아름다운 성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5채널의 출력을 가지고 있으면서 4채널의 라인아웃 확장으로 총 9채널의 dsp 기능을 겸비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가격도 아주 합당한 편이어서 가성비 갑!! 으로 시스템 구성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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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ghPower Mode 활용에 필요한 메인 전원 배선을 제외하고 모든 작업은 p&p 방식으로 전용 커넥터 연결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사진 처럼 메인 데크의 커넥터를 벤츠 전용 ac80 배선을 사용하여 인아웃 방식으로 간편하게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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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HighPower Mode 를 사용하기에 전원은 차량 메인전원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배선을 자르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별도의 라인으로 전원을 확보하게 하는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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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렁크에 설치될 서브우퍼 PP 7S-D 와 직결되는 커넥터 입니다. 카오디오 시스템을 구성하는데 아름답다 라고 표현을 했을 정도로 MTACH 전용 서브우퍼 연결은 신박하게 생각하는데요.. 유닛하나로 DSP 기능과 엠프, 거기에 서브우퍼까지 구동된다는 점이 굉장히 매력적입니다. 카오디오 시스템에 필요한 모든 조건을 갖추게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고출력 고성능의 서브우퍼와 체감이 다르겠지만, 있고 없고의 차이는 명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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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신호의 컨트롤을 하나의 DSP에서 제어하게 되는 점은 여느 하이파이 시스템과 동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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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손바닥만한 제품으로 모든 체널의 DSP 기능을 적용하는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는…. 좋은 세상에 살고 계신겁니다. ㅎㅎㅎ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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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된 MTACH 전용 서브우퍼 PP 7S-D 는 원래 스페어 타이어 자리에 적용하는 제품입니다.

처음 권해드린 시스템에는 PP 7E-D 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7E-D의 경우 일반적인 포트형 서브우퍼박스 모양으로 되어 있어 트렁크 시트 뒤에 위치하게 됩니다.

사이즈가 컴팩트하여 트렁크 공간활용에 구애받지 않는 편이지만, 고객분께서는 오롯이 트렁크 공간을 전부 확보해야 했습니다. 서브우퍼 설치에 할애할 수 있는 공간은 트렁크 실내 패널 밑의 공간이기에 7S-D 모델로 변경을 하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스페어타이어가 없는 차량이기에 별도의 스페어타이어 고정 구조물이 없다는 점입니다. ㅎㅎ

오른쪽 사진처럼 고정을 위해 별도의 적층구조물을 제작하여 고정하였습니다. 구조물 맨 하단의 베이스판을 순정 나사산을 활용하여 고정하였기에 차체에 피스를 박거나 하지 않고 탈거시 순정상태로 원복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예상에 없던 인스톨 과정으로 생각했던 시간보다 좀 오래걸리긴 했습니다. ㅎ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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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인스톨 과정이 끝나고 DSP 기능을 활용하여 사운드 셋팅을 진행하게 됩니다.

RTA 측정을 위해 사진처럼 몇가지 장비를 준비해야 합니다. 무턱대고 RTA 측정을 하는 것이 아니구요..

우선 DSP 설치 후 차량안에서 기본적인 설정을 해야 합니다.

ACO 기반의 버추얼 셋팅으로 IO 설정으로 채널분배 후 채널별 레벨벨런스를 조정, 사운드 이미징을 위해 타임값 설정, 위상체크등을 먼저 하게 됩니다. 때에 따라 별도의 소스기기가 있다면 시그널 메니지먼트 기능도 설정해야 하고 FX 기능도 고려해야 합니다. 기본 셋팅이 끝나면 RTA 측정을 통해 그래프를 판독하면서 이퀄라이징 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기준점에 도달할때까지 이과정은 무한 반복입니다.ㅎㅎㅎ

이퀄라이징이 납득할 수준이 되면 다시 차량에 탑승하여 사운드 체크와 함께 다듬는 과정으로 모든 사운드 튜닝의 과정이 마무리되게 됩니다.

오늘은 M5.4DSP 의 인스톨 과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여느 DSP를 장착해도 사운드 튜닝의 과정은 동일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요점으로 보여지는 것은 M5.4DSP 의 활용 방법인거 같습니다. 자주 말씀드리는 부분이지만, DSP&AMP 를 선택할때는 가장 중요한점이 내차의 시스템을 먼저 파악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입출력 채널을 고려하여 제품을 선택하게 되고 따라 구성될 시스템을 최종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MATCH, HELIX 여러 DSP 제품들은 확장성을 가지고 있기에 선택에 따라 여러가지 방법으로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단지 채널 대응보다 폭 넓게 멀티시스템으로 확장도 가능하기에 누가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 시스템이 달라지고 활용도가 달라지게 됩니다.

저희 군팩토리에서 나에게 맞는 최상의 카오디오 시스템을 만들어 보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