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파나메라 방음과 더불어 스피커 튜닝으로 화사함을 느낄 수 있도록 세팅해 봅니다.
Porsche Panamera Fit in.
제리사운드 피트인 게러지 서울.
안녕하세요, 포르쉐 카오디오 튜닝 전문점 제리사운드입니다. #포르쉐#파나메라 모델 중에선 보스오디오 옵션이 탑재된 차량이 꽤 있는데요. BOSE 특성상 베이스가 상당히 강하고 고음이 빈약한 당연한 얘기는 어디서든 들려옵니다. 보스 자체의 특성이기도한데요. 오디오 취향이 맞으시는 분들도 있지만 아닌 경우는 부분적으로 튜닝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Object : 포르쉐 파나메라 보스오디오 튜닝 솔루션.
1. 비위드 A-130 Ⅱ 미드우퍼 + 자작나무 웨이브링아대
2. 비위드 A-50 Ⅲ 트위터 + G-50 마그네슘컵
3. 포칼 25F 8인치 서브우퍼
4. 사일런트코트 프리미엄 방음
5. 케어셀 BC600 100F 슈퍼캐패시터
비교적 간소하게 부분튜닝으로 가는 것을 택했는데요. 그럼에도 유닛 자체는 하이엔드 스피커들로 구성을 갖추었습니다. 벙벙거리는 베이스는 타이트하면서 담백하게 바뀌도록 5인치 비위드 우퍼를 택하였고 트위터는 800Hz~20Khz까지 재생 가능한 와이드레인지 A-50 아큐레이터를 추가합니다. 거기에 서브우퍼 유닛과 방음까지 말이죠.
포르쉐 파나메라 스피커 튜닝의 핵심포인트가 될 중고역대를 담당할 트위터는 이렇게 컵에서도 방향성이 존재하는 #비위드 트위터입니다. 흐트러짐 없이 350Hz~20Khz까지 재생할 수 있는 와이드레인지 트위터입니다. 이 녀석 하나로 2웨이를 쓰면 3웨이 성능보다 훨씬 더 좋은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죠.
그리고 스피커를 튼튼하게 지탱해줄 자작나무 아대는 오래전부터 제작하고 사용해오던 웨이브링 적층아대를 사용합니다. 옵션가격이기에 설치 전에 선택할 수 있답니다.
도어를 탈거하면 #보스 8인치 미드우퍼가 보이는데요. 재생 스펙트럼 자체는 거의 서브우퍼 수준이라 상당히 강한 베이스를 만들어 냅니다. 그 때문에 어떤면에선 듣기 불쾌한 수준까지 저음을 재생하기에 싫어하는 분들도 계시죠.
리베팅 되어있는 포르쉐 스피커는 탈거하고 새롭게 자작나무 아대로 리벳처리를 할 것인데요. 도어자체가 이중구조인데다가 첫번째 패널은 알루미늄 수준의 얇은 구조이기에 방진은 필수입니다.
물론, #스피커 고정을 튼실하게 지탱해줄 아대 또한 튼실해야만하죠. 사일런트코트 방진매트로 넓은 철판 부위에 부착을 해주고 도어트림은 방진과 차음재까지 듬뿍 발라주어서 스피커의 재생능력을 월등히 올려줍니다. 포르쉐 파나메라 #방음 솔루션을 같이 진행하는 이유는 진동억제와 왜곡을 억제하기 위함입니다.
포르쉐 #우퍼 대역으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비위드 A130 미드우퍼입니다. 5인치의 작은 구경이지만 방향성이 있기 때문에 청취자의 높은 귀위치까지 소리를 내보낼 수 있으며 50Hz의 저역때까지 재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미드우퍼와도 차원이 다른 저음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유일한 단점이라면 인클로저 없이 일반적인 6인치 미드우퍼에 비해서 강렬한 베이스를 내보내진 않습니다. 담백하고 깔끔하게 떨어지는 저음이죠.
순정 보스트위터는 앰프에서 나오는 신호를 그대로 이용하고 레벨매칭만 조금 손을 보면 됩니다. 귀를 피로하지 않게 음악을 들을 수 있는 트위터 대역이라 참 좋습니다. 좋다는 표현 외에는 할 수 있는 게 없네요. 콘트위터 특성과 BEWITH브랜드의 만남으로 인해 FLAT하게 재생됩니다. 귀가 피로하지 않게 말이죠.
A필러에 손상없도록 대쉬보드 위쪽으로 컵과 받침대를 사용하여 고정을 했습니다. 손상을 감행하더라도 제대로된 포르쉐 보스 #오디오 튜닝을 할 것이라면 필러에 귀높이에 맞춰서 개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프런트는 센터스피커까지 총 7개의 유닛이 있지만 부분적으로 저역과 고역을 손볼 것이라 미드레인지와 센터스피커는 순정 그대로 두고 튜닝을 했습니다.
BOSE 옵션은 트렁크 안쪽에 #8인치#서브우퍼 유닛이 존재하는데요. 출력이 그리 높진 않기 때문에 포칼 우퍼 중에서 FLEX라인의 8인치 우퍼를 사용할 것입니다.
제대로 구성된 보스 인클로저. 사이즈가 상당히 큰 포티드 타입의 박스입니다.
페이퍼콘의 보스 우퍼.
순정 앰프 외에도 별도의 서브우퍼 앰프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구조가 조금 독특한데 예전부터 포르쉐 보스오디오는 이런 구조로 별도의 파워앰프를 통해 우퍼가 컨트롤 되는 방식을 선호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우퍼 신호만 받아서 증폭할 경우 추가 앰프만 장착해서 훨씬 더 고출력의 베이스를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굉장히 뛰어난 성능의 플라스틱 서브우퍼 인클로저 또한 독일에서 제작됩니다. 상상이상으로 비싼 순정가격들이죠.
포르쉐 파나메라 서브우퍼 대응뿐만 아니라 순정 8인치를 사용하는 거의 대두분의 프리미엄 오디오에 많이 쓰이는 #포칼#P25F 8인치 서브우퍼를 적용시키니 딱 맞긴 합니다. 살짝 가공은 필요로 하게 되지만 밀착 완료. 아무래도 순정 RMS 입력값이 더 커지다보니 볼륨간은 다소 줄지만 지저분한 대역들의 초저역들이 사라지니 좋은 효과를 봅니다.
포르쉐 파나메라 방음솔루션과 함께 스피커 부분세팅으로 고객님께서 원하는 취향에 한발 더 다가갈 수 있도록 세팅완료했습니다.
당신의 소중한 차를 위한 커스텀샵, 제리사운드.
Beyond your exepec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