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 BMW 하만카돈 카오디오 옵션 DSP 활용하여 가성비 극강의 사운드 만들어 보기 / DSP는 사용하기 나름! / BMW카오디오의 진정한 3WAY 멀티시스템 / 강서.구로.금천.양천.영등포

#BMW530I하만카돈

#BMWUP7DSP

#BMW_ES100K

BMW 하만카돈 카오디오 옵션 DSP 활용하여 가성비 극강의 사운드 만들어 보기 / DSP는 사용하기 나름! / BMW카오디오의 진정한 3WAY 멀티시스템

안녕하세요 양천구 카오디오 전문점 군팩토리 공장장 입니다.

현재 온도가 25도로 나오고 있네요…

내일은 온도가 떨어진다고 하던데…. 지금은 완전한 봄날씨 입니다.

꽃가루도 무쟈게 날리고 있구요…^^

오늘 포스팅의 차량은 BMW 2020년식 530I LCI 버전 G30 입니다.

제가 타고 있는 G30 역시 20년식이지만…구형이라는거…..

사자마자 구형이 되버린거…… ㅠㅠ

여튼, 하만카돈 옵션이 적용된 차량입니다.

차주분은 제가 협력업체로 있는 코딩나눔 카페의 회원 분이셨는데요..

얼마전 카페 모임에서 작업된 회원분의 차량을 탑승해 보신후…

바로 달려 오셨다고 하시네요..ㅋㅋㅋㅋ

BMW 하만카돈 카오디오 옵션 DSP 활용하여 가성비 극강의 사운드 만들어 보기 / DSP는 사용하기 나름! / BMW카오디오의 진정한 3WAY 멀티시스템
BMW 하만카돈 카오디오 옵션 DSP 활용하여 가성비 극강의 사운드 만들어 보기 / DSP는 사용하기 나름! / BMW카오디오의 진정한 3WAY 멀티시스템

BMW G30 LCI 530I 하만카돈 카오디오

MATCH UP7DSP

FOCAL ES100K

FOCAL IS SUB BMW

RAM 1.9 케이블

3WAY 멀티시스템 구성하기

BMW 하만카돈 카오디오 옵션 DSP 활용하여 가성비 극강의 사운드 만들어 보기 / DSP는 사용하기 나름! / BMW카오디오의 진정한 3WAY 멀티시스템

제품을 보시면 BMW 차량에 흔히 적용되는 제품들이라, 대수롭지 않게 생각이 드실 수도 있겠습니다만,,,,,,,,

오늘 작업되는 부분은 시스템 접근 방식 부터가 다르니. 글을 잘 봐주세용~~^^

하만카돈 옵션의 경우 16개의 스피커를 9채널 엠프로 구동하는 시스템 입니다.

9채널을 활용하기에 보통 UP10DSP를 활용하거나, 8채널 이상의 DSP엠프를 대응하기 마련인데요..

그렇게 작업을 한다해도 바이엠핑이 아닌 트윗과 미드레인지가 한신호로 구성이 되게 되는것이 보편적입니다.

우선 이번 작업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프런트 3WAY 시스템을 멀티로 구동을 한다는 점입니다.

그렇게 되면 기본 6채널만 확보해도 시스템을 만드는데 충분하게 됩니다.

물론, 전체널을 컨트롤하면서 환경을 만드는것이 나쁜것이 아니라,

정말 필요한 부분을 좀 더 세밀하게 셋팅을하기 위함이 중요하다고 판단되어

회원분과의 상의후 #UP7DSP 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할당된 7채널 중 6채널을 프런트의 트윗, 미드레인지, 미드우퍼 에 각각 연결하여

개별적인 튜닝이 이뤄지게되어 디테일한 사운드셋팅이 가능해지게 되며

나머지 한 채널의 경우 센터 스피커를 컨트롤하게 구성하였습니다.

거기에 추후 서브우퍼를 장착하게 되면 라인아웃을 활용하여 DSP에서 전부 관장하게 되어 가장 이상적인 시스템이 만들어 질수 있는 부분이 되겠죠…

금액적인 부분에서 오히려 득이되면서 시스템은 좀더 세밀한 셋팅이 맞춰지게 됩니다…

또한, 멀티를 위한 별도의 케이블이 타설되지만,RAM1.9 하만카돈 전용 케이블을 사용하여

차량의 배선을 컷 하거나 하는 경우 없이 플러그앤플레이 방식으로 배선 작업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즉, 케이블 손상없이 하이파이 작업 처럼 3WAY 멀티 시스템이 만들어 지게 되는겁니다.

이러한 방식은 각각의 유닛을 개별 컨트롤 할 수 있기 때문에 타임을 활용한 위상정렬 이라든지, 재생대역에서 설정되는 이퀄라이징, 레벨 벨런스 등 굉장히 디테일하게 셋팅이 가능하게 됩니다.

DSP&엠프 일체형의 제품들은

DSP 기능이 탑재된 엠프 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가지고 있는 채널수와 출력등의 스팩을 가지고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시스템이 달라지게 됩니다.

단순히 짹바이짹이라는 인스톨방식으로 확장성이 그차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닙니다.

인스톨러의 이해력에 따라 제품의 활용도가 다르게 된다는 점 참고 하시구요..

BMW 하만카돈 카오디오 옵션 DSP 활용하여 가성비 극강의 사운드 만들어 보기 / DSP는 사용하기 나름! / BMW카오디오의 진정한 3WAY 멀티시스템
BMW 하만카돈 카오디오 옵션 DSP 활용하여 가성비 극강의 사운드 만들어 보기 / DSP는 사용하기 나름! / BMW카오디오의 진정한 3WAY 멀티시스템

모든 유닛들은 순정 자리에 그대로 인스톨이 되면서.. 트윗과 미드레인지에 연결되는 패시브는 별도로 장착이 되지 않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이차량의 작업은 바이 와이어링 으로 이루어지니까요!!

BMW 하만카돈 카오디오 옵션 DSP 활용하여 가성비 극강의 사운드 만들어 보기 / DSP는 사용하기 나름! / BMW카오디오의 진정한 3WAY 멀티시스템

작업 시간의 압박으로 사진을 못찍었는데요..

별도로 타설되는 2채널의 배선은 순정 라인을 통해 작업을 하게 되는데요..

BMW의 경우 조수석 BDC 모듈을 통째로 들어내야해서 상당한 작업량이 필요합니다. ㅎㅎㅎ

BMW 하만카돈 카오디오 옵션 DSP 활용하여 가성비 극강의 사운드 만들어 보기 / DSP는 사용하기 나름! / BMW카오디오의 진정한 3WAY 멀티시스템

BMW 하만카돈 카오디오 옵션 DSP 활용하여 가성비 극강의 사운드 만들어 보기 / DSP는 사용하기 나름! / BMW카오디오의 진정한 3WAY 멀티시스템

바닥에 위치한 8인치 우퍼 입니다.

보통 DSP를 적용하지 않는 다면 센터스피커의 업그레이드를 권해드리지만,

DSP가 장착이 된다면 바닥우퍼를 같이 교환하시는 것을 적극추천해 드립니다요!!

#FOCAL_IS_SUB_BMW

BMW 하만카돈 카오디오 옵션 DSP 활용하여 가성비 극강의 사운드 만들어 보기 / DSP는 사용하기 나름! / BMW카오디오의 진정한 3WAY 멀티시스템
BMW 하만카돈 카오디오 옵션 DSP 활용하여 가성비 극강의 사운드 만들어 보기 / DSP는 사용하기 나름! / BMW카오디오의 진정한 3WAY 멀티시스템

하만 카돈의 경우 순정 바닥우퍼가 8옴의 임피던스를 가지고 있기에

출력대비 벨런스를 맞추기에 적합하지는 않습니다.

좀더 극대화된 효과를 원하신다면 교체를 해야겠죠..

BMW 하만카돈 카오디오 옵션 DSP 활용하여 가성비 극강의 사운드 만들어 보기 / DSP는 사용하기 나름! / BMW카오디오의 진정한 3WAY 멀티시스템

#UP7DSP 는 순정엠프가 있는 공간에 장착을 하여 외부노출이 않되게 하였습니다.

BMW 하만카돈 카오디오 옵션 DSP 활용하여 가성비 극강의 사운드 만들어 보기 / DSP는 사용하기 나름! / BMW카오디오의 진정한 3WAY 멀티시스템

보이시는 파란색 배선이 별도의 멀티구동을 위해 타설된 케이블입니다.

물론, RAM1.9 케이블을 활용하였기에 순정케이블을 컷팅하거나 하지않고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BMW 하만카돈 카오디오 옵션 DSP 활용하여 가성비 극강의 사운드 만들어 보기 / DSP는 사용하기 나름! / BMW카오디오의 진정한 3WAY 멀티시스템

DSP 프로그램으로 튜닝시 사용될 USB 케이블만 수납함으로 위치하여

리튜닝시 트림을 불필요하게 탈거하지 않게 하였습니다.

작업이 밤 10시넘어 마무리 된거 같은데요..

사운드 튜닝후 결과물이 너무 맘에 들어 쉼없이 진행된 작업의 피로도가 잊혀지는 순간이었습니다.^^

다음 작업으로 대기하시던 고객분께 튜닝으로 인해 약속된 시간이 지연되어 죄송했지만

대충대충 할 수는 없잔아요?? ㅎㅎ

그덕에 다음 작업이 새벽4시에 마무리 된거는 안비밀입니다.^^

BMW 하만카돈 카오디오 옵션 DSP 활용하여 가성비 극강의 사운드 만들어 보기 / DSP는 사용하기 나름! / BMW카오디오의 진정한 3WAY 멀티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