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I5 M60
포칼 유토피아M 3WAY
매치 UP10 DSP AMP
3M CIARE 전체 방진 방음
5시리즈 전기차 끝판왕이 입고되었습니다.
BMW I5 M60
592마력 / 81토크
제로백 3.8초
배터리 용량은 81 kwh
성능은 요즘 나오는 전기차로 치면
테슬라 플래드 제외하고는 거의 최고죠.
다만 아쉬운 건
무게가 2410kg, 주행 가능 거리 361km.
주행거리와 출력으로만 놓고 본다면
테슬라 모델S 플래드가 압도적이지만
차량 완성도나 승차감을 생각한다면
BMW를 능가하기 어렵죠.
테슬라 오너들도 이 부분에서는 어느 정도
동의하실 겁니다.
BMW I5 M60에는 바우어&윌킨스 오디오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IX 나 타 차종에 비해서 베이스가 좀 아쉽고 해상력도 뭔가 다운그레이드 된 느낌이죠.
실제로 탈 거해보면 유닛도 좀 더 저가형이고 FULL 멀티 시스템이 아니고
트위터와 미드레인지는 한 채널의 한 출력으로 재생됩니다.
오늘은 BMW I5 의 단순 스피커만 교체가 아닌.
포칼 유토피아M 스피커 3WAY 구성과 함께
교체하는 모든 스피커를 멀티 출력, 채널 구성을 해줍니다.
인스톨이 좀 어렵고 시간이 걸리지만
높은 해상력과 디테일을 살리기 위해서는 필수죠.
트위터는 기존 순정 자리가 너무 낮은 포지션입니다.
대시보드 위에 챔버를 사용해서 운전자에게 최적화된 각도로 세팅해 드렸습니다.
중저음을 재생하는 미드레인지는
4인치 포칼 유토피아 미드를 사용했습니다.
BMW에서 항상 부족한 150HZ 대역~200HZ를
가장 잘 표현하는 유닛입니다.
3.5 라인업보다 개인적으로 장착이 가능하다면
4인치를 추천합니다.
기존 미드우퍼가 인클로우져 타입의 작은 사이즈였는데
자작나무 가이드를 통해서 6인치 6WM 유토피아M으로 업그레이드해 주었습니다.
처음에는 작업 시간을 2일가량 예상했는데,
미드 우퍼 인치업을 하면서 거의 일주일을 작업했네요.
센터 스피커도 4인치 미드레인지로 세팅해 줍니다.
스피커에 출력과 이퀄라이징을 담당하는
독일 매치 UP10 DSP 앰프를 시공해 주었습니다.
BMW 전용 커넥터를 사용해서
1:1 인스톨해주었습니다.
사이즈가 작아서
순정 앰프 근처에 매립이 가능합니다.
외부로 돌출되지 않고, 디지털 앰프답게
소형 사이즈임에도 출력이 높습니다.
도어 4개는 흡음재를 통해서 외부에서 유입되는 소음을
최소화시켜주었습니다.
다음은 전체 방음.
전기차로 바뀌면서 하체에서 올라오는 소음, 주행풍, 타이어 소음 등..
엔진이 사라지면서 다양한 소음을 운전자는 더 느끼게 됩니다.
하체를 탈거하면 보시는 것처럼
철판이 그대로 노출됩니다.
이곳에는 1차적으로 알루미늄 매트.
2차적으로 흡음재를 통해서
저역에서부터 고역대까지 데시벨을 낮춰줄
방음을 시공합니다.
꼼꼼하게 하부를 알류미늄 매트로 발라주었습니다.
그리고 그 위에 한 번 더 신슐레이터를 이용해서
추가로 데시벨을 낮추었습니다.
차량 내 각종 필러와 부품들입니다.
흡음재를 한 번 더 발라주었습니다.
양쪽 휀더 커버에도
흡음재를 인스톨해주었습니다.
트렁크 도어도 빠질 수는 없죠.
꼼꼼하게 흡음처리 후에
도어를 비롯한 모든 파츠를 조립해 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실내에서 장비를 통해서
차주분에게 적합한 음질을 세팅해 주었습니다.
스피커는 차로 치면 휠, 타이어.
앰프 DSP는 엔진과 미션에 해당합니다.
두 개의 장비가 조합되어야 가장 조화로운 사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완성된 BMW I5의 사운드 음질입니다.
오늘은 BMW I5 M60
바우어&윌킨스 오디오에 최적화된
포칼 스피커 시스템으로 순정틱한 사운드 업그레이드를 해주었습니다.
매장에는 포칼 청음 데모카가 BMW가 준비되어 있으니
직접 오셔서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